서버용D램 DDR5, DDR4 대비 전력 사용량 14.4% 낮아
SK하이닉스, "막대한 데이터 처리할 때 효율적 사용 가능"
인텔과 협엽 통해 서버 시장 공략 가속화 예정

(왼쪽부터) 인텔 4세대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와 SK하이닉스 서버용D램 DDR5. [SK하이닉스 제공=뉴스퀘스트]
(왼쪽부터) 인텔 4세대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와 SK하이닉스 서버용D램 DDR5. [SK하이닉스 제공=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김민우 기자 】 "SK하이닉스의 서버용D램인 DDR5가 인텔 CPU에 탐재돼 최고 수준의 성능을 구현해내고 있다."

SK하이닉스는 이같은 내용의 백서를 인텔과 공동 발행했다고 14일 밝혔다.

SK하이닉스와 인텔은 지난 8개월간 인텔 4세대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에 DDR5를 탑재해 진행한 성능 검증 결과를 백서에 담았다. 

백서에서 양사는 최고 수준의 성능과 에너지 효율성을 갖춘 메모리와 CPU로 한층 진화된 데이터센터 시대를 열 것이라고 강조했다.

백서에 따르면 인텔 4세대 제온의 경우 3세대 대비 성능 효율이 2.9배 높았다. SK하이닉스의 DDR5는 DDR4 대비 전력 사용량이 14.4% 낮았다. 

특히 제온이 적용된 서버에서 DDR5는 전력 대비 성능 비율이 DDR4와 비교했을 때 1.22배 높은 결과를 보였다.

앞으로 서버 기업들은 제온과 DDR5를 활용해 데이터센터를 구축하면 에너지 효율 개선으로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효과를 얻게 될 것으로 양사는 내다봤다. 

데이터센터 운영의 비용 효율성도 개선돼 고객사가 총 소유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류성수 SK하이닉스 부사장은 "생성형 인공지능과 같이 막대한 양의 데이터를 처리할 경우에 필요한 고용량 D램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며 “상세한 데이터가 담긴 백서를 참고하여 향후 서버 고객들이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데 큰 효과를 얻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SK하이닉스는 인텔과의 협력으로 공인된 제품을 통해 서버 시장 공략을 가속화하기로 했다. 또 4세대 및 5세대 DDR5 제품을 주력으로 시장 리더십을 강화하고, 올 하반기 증가세가 예상되는 서버 D램 수요에 맞추며 실적 개선 속도를 높여간다는 계획이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