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 현대차에 2026부터 7년간 유럽향 전기차에 각형 P6 배터리 공급키로
공급물량 50만대분...차세대 배터리 플랫폼 선행 개발 등에도 협력 지속

정의선 현대차 그룹 회장(오른쪽)과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올해 6월 하노이 한 호텔에서 열린 한·베트남 비즈니스포럼에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의선 현대차 그룹 회장(오른쪽)과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올해 6월 하노이 한 호텔에서 열린 한·베트남 비즈니스포럼에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민우 기자】 삼성SDI가 현대자동차와 처음으로 전기차 배터리를 공급한다. 지난 2020년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당시 부회장)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당시 수석부회장)의 회동을 계기로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 개발과 관련한 협력을 진행해 온 이후 3년만의 결실이다.

삼성SDI는 2026년부터 2032년까지 7년간 현대차의 차세대 유럽향 전기차에 탑재될 배터리 공급 계약을 맺었다고 23일 공시했다. 양사가 전기차 배터리 분야에서 공급 계약을 맺은 것은 처음이다. 공급 물량은 전기차 50만대분 수준으로 알려졌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SDI는 헝가리 공장에서 생산하는 6세대 각형 배터리 P6를 현대차 유럽 현지 공장에 공급할 예정이다. P6는 니켈·코발트·알루미늄(NCA) 양극재의 니켈 비중을 91%로 높이고 음극재에 독자 특허 실리콘 소재를 적용해 에너지 밀도를 극대화한 제품이다.

이로써 삼성SDI는 전동화 전환 선도 기업으로 도약하려는 현대차를 새로운 고객사로 확보하고 향후 협력 확대 기회를 열어둠으로써 추가 성장 동력을 확보하게 됐다. 그간 파우치형 배터리를 주로 사용했던 현대차는 삼성SDI의 주력 제품인 각형 배터리를 추가해 폼팩터(형태) 다변화가 가능해졌다.

삼성SDI가 개발 중인 6세대 각형 배터리(P6). [삼성SDI 제공=뉴스퀘스트]
삼성SDI가 개발 중인 6세대 각형 배터리(P6). [삼성SDI 제공=뉴스퀘스트]
 

양사는 향후 차세대 배터리 플랫폼 선행 개발 등 협력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삼성SDI와 현대차는 앞서 지난 2020년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당시 부회장)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당시 수석부회장)의 회동을 계기로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 개발과 관련한 협력을 진행해 왔다.

당시 정 회장은 자동차용 배터리를 전문으로 생산하는 삼성SDI 천안사업장을 방문해 전기차 배터리 개발·생산 현장을 둘러보고 이재용 회장과 차세대 배터리 사업에 관한 의견을 나눴다.

삼성·현대차 두 그룹 총수가 사업 목적으로 만난 전례가 없었고, 정 회장의 경우 이전까지 삼성 사업장을 방문한 사례 자체가 없어 당시 두 사람의 만남은 업계의 큰 관심사였다.

이후 양사는 전기차 배터리 관련 기술 교류와 선행과제 수행 등을 이어오며 상호 이해도를 높인 끝에 이번 계약 체결에 이른 것으로 전해졌다.

최윤호 삼성SDI 대표이사 사장은 "글로벌 자동차 산업을 선도하는 현대차와 전략적 협력의 첫발을 내디뎠다"며 "삼성SDI만의 초격차 기술 경쟁력과 최고의 품질로 장기적인 협력 확대를 통해 현대차가 글로벌 전기차 시장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세상을 바로보는 눈 '뉴스퀘스트'>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