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우리·신한금융, 소상공인·자영업자 대상 지원 프로그램 선보여
KB국민·NH농협에서도 이른 시일 내 지원 방안 공개 전망
정부와 금융당국의 강한 압박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나와

윤석열 대통령을 비롯한 정부와 금융당국이 은행권에 사회적 공헌 역할 강화를 당부한 후 주요 금융지주사들이 관련 지원 대책을 연이어 발표하고 있다. 지난 1일 윤석열 대통령이 제21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모습. [대통령실 제공=뉴스퀘스트]
윤석열 대통령을 비롯한 정부와 금융당국이 은행권에 사회적 공헌 역할 강화를 당부한 후 주요 금융지주사들이 관련 지원 대책을 연이어 발표하고 있다. 지난 1일 윤석열 대통령이 제21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모습. [대통령실 제공=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김민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을 비롯한 금융당국이 은행권의 사회적 책임 역할 강화에 대한 강한 주문을 이어가면서 금융지주사들이 앞 다퉈 상생금융 대책을 내놓고 있다.

지주사들은 단순히 상생금융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 강화의 일환이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지만, 최근 윤석열 대통령의 ‘종노릇’, ‘갑질’ 발언이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 NH농협, 우리, 신한, 하나(가나다순) 등 5대 금융지주사들을 앞다퉈 상생 금융 프로그램 확대에 나서고 있다.

가장 먼저 지원 방안을 내놓은 곳은 하나은행이다. 이달 3일 하나은행은 소상공인·자영업자와의 동반성장을 위해 총 1000억원 규모의 금융 지원 대책을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하나은행은 ▲이자 캐시백 ▲서민금융 공급 확대 ▲에너지생활비·통신비 지원 ▲경영 컨설팅 지원 등으로 자영업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기로 했다.

이번 지원 대책은 지난 2022년부터 하나금융그룹이 실시해온 취약계층과의 동반성장을 위한 금융 지원에 더해 추가적으로 가동하는 ‘소상공인 금융 지원 프로그램’이라는 게 하나은행 측 설명이다.

이승열 하나은행 은행장은 “고금리와 고물가가 장기화되는 시대에 자영업자 고객들에게 실질적 보탬이 되는 금융 지원 대책이 필요하다”며 “내실 있고 촘촘한 지원으로 자영업자·소상공인 고객들의 곁을 끝까지 지키겠다”고 강조했다.

같은 날 우리금융그룹은 임종룡 회장 주재로 모든 계열사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회의를 열고, 상생금융 추진 현황 점검과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이미 우리은행은 실질혜택 기준 연 2050억원 규모 ‘우리상생금융 3·3 패키지’를 추진해 지난 9월 말까지 실질혜택 1501억원을 실행에 옮긴 바 있다.

임종룡 회장은 “지난번 발표했던 상생금융 약속을 지키는 것에 추가로 국민 눈높이에 맞춰 더 좋은 방안들을 찾아서 빠른 시일 내에 실질적 도움을 드려야 한다”고 밝혔다.

지난 6일에는 신한금융그룹이 소상공인·자영업자의 금융부담을 경감하고, 취약차주 지원을 강화하는 ‘2024년도 소상공인·자영업자 상생금융 패키지’를 발표했다.

이번 패키지는 ▲현재 시행 중인 상생금융 지원프로그램의 기한 연장·대상 확대를 위한 610억원 추가 지원 ▲소상공인·청년 금융부담 완화를 위한 440억원의 신규 지원 등 총 1050억원 규모의 상생금융 지원 계획을 담고 있다.

진옥동 신한금융그룹 회장은 “선언에만 그치지 말고 진행 현황을 수시로 체크하면서 영업현장에서 소상공인의 목소리를 듣고 보완사항을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신한금융그룹은 앞으로 민생안정을 위한 정부 정책에도 적극 참여해 기업시민으로서 지속적인 책임과 의무를 다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KB금융지주과 NH농협금융지주에서도 상생금융 관련 지원 방안을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조만간 구체적인 사항을 공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금융지주사들이 앞다퉈 상생금융 지원 프로그램을 내놓는 이유는 고금리 기조 아래 사상 최대의 실적을 내고 있는 가운데 정부와 금융당국의 압박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윤석열 대통령은 최근 국무회의와 제21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통해 ‘종노릇’, ‘갑질’이라는 단어를 넣어가면서 은행권에 사회 공헌 활동 강화를 주문했다.

다만, 이러한 정부와 금융당국의 행보에 대해 일각에서는 내년 총선을 의식한 압박이라는 비판과 함께 은행권을 ‘공공의 적’으로 내몰고 있다는 볼 멘 소리가 나오고 있다.

은행권 관계자는 “이미 사회공헌 활동 프로그램이 활발하게 가동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은행권에 대한 원색적인 비판은 너무 심하다”며 “돈은 은행들이 풀고, 생색은 정부가 낸다는 불만도 있다”고 토로했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