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콜봇 적용 대표번호 늘리고, 영업점 전화 콜봇서비스도 제공
전화연결 어려운 상황에서 요청사항 전달하는 ‘콜백 프로세스’ 구축
고객들의 각종 금융 서비스 요구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응

하나은행은 고객 편의성 향상을 위해 AI음성 기반으로 금융상담을 제공하는 'AI콜봇 서비스'를 확대 개편했다고 15일 밝혔다. [하나은행 제공=뉴스퀘스트]
하나은행은 고객 편의성 향상을 위해 AI음성 기반으로 금융상담을 제공하는 'AI콜봇 서비스'를 확대 개편했다고 15일 밝혔다. [하나은행 제공=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김민수 기자】 하나은행이 고객 편의성 향상을 위해 인공지능(AI) 관련 서비스를 개선했다.

15일 하나은행(은행장 이승열)은 AI 음성 기반으로 금융상담을 제공하는 ‘AI콜봇 서비스’를 확대 개편했다고 밝혔다.

AI콜봇은 전화상담 시 상담사 연결까지 대기시간이 길거나 셀프처리에 대한 가이드가 없어 불편을 겪는 고객들을 위해 지난 2022년 5월부터 도입된 서비스다. 

고객들의 요청사항을 신속하게 판단하여 AI가 직접 응대하거나 셀프처리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원스톱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게 하나은행 측 설명이다.

이번 서비스 확대 개편으로 ▲AI콜봇 적용 대표번호의 확대 ▲영업점 전화 AI콜봇 서비스 제공 ▲유선전화 이용 손님 앞 AI콜봇 적용 등 서비스 활용 범위가 대폭 늘어났다.

또 전화연결이 여의치 않은 상황에서 AI콜봇을 통해 구체적인 요청사항을 음성으로 간편하게 전달하는 콜백 접수 프로세스가 구축됐다.

이와 더불어 텍스트, 이미지 등 음성 이외의 시각 요소를 활용해 더욱 편리한 상담을 지원하는 멀티모달(Multimodal) 서비스의 다양한 시나리오가 추가됐다.

AI콜봇 종료 시마다 설문조사를 실시하는 자동화 솔루션도 도입돼 고객의 금융 서비스 요구와 피드백에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하나은행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고객 친화적이고, 차별화된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AI콜봇 이용 고객의 경험을 혁신할 뿐만 아니라, 상담사들이 보다 전문적인 상담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업무환경을 개선해 나갈 방침이다.

장일호 하나은행 손님데이터본부장은 “이번 서비스 개편으로 전화상담 시 상담사 연결 없이도 콜봇으로 쉽고 편리하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됐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앞으로도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고객 경험 제공을 통해 ‘손님 퍼스트 가치’를 실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