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2019년도 남북관계발전 시행계획…"개성공단·금강산 관광 협의"

[사진=남북정상회담 홈페이지]
[사진=남북정상회담 홈페이지]

[뉴스퀘스트=성진수 기자] 통일부가 “올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답방과 남북정상회담 정례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29일 “전날 ‘2019년도 남북관계발전 시행계획’을 수립해 국회에 보고했다”며 이 같은 내용을 공개했다.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은 지난해 9월 평양 남북정상회담에서 합의됐으나, 여러 여건상 분위기가 조성되지 못해 성사되지 않았다.

통일부는 이와 관련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을 통해 남북관계 및 비핵화·북미관계 개선의 선순환 구조를 공고히 하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라며 “정상회담 개최 정례화를 통해 남북관계 발전토대를 공고히 하고 현안 발생 시 정상 간 긴밀한 소통을 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철도와 도로의 추가 정밀조사를 통해 사업을 구체화하고, 남북 간 동·서해 국제항로 신설 문제 협의를 본격화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개성공단은 우선 개성공단 현지 자산점검 등을 추진하고, 금강산관광에 대해서는 남북간 신변안전 보장, 재산권 원상회복 등을 협의할 계획이다.

통일부는 “정부는 앞으로 제3차 남북관계발전 기획계획 및 2019년 시행계획을 토대로 대북정책을 추진해 나갈 것이며, 정책 추진과정에서 국민들과의 소통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