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점관리지역 경기‧인천‧강원 지역 전체로 확대

[사진=농림축산식품부]
[사진=농림축산식품부]

[뉴스퀘스트=강영민 기자] 경기도 파주·연천·김포에 이어 인천 강화군에서도 ‘아프리카돼지열병’(이하 ASF) 확진 판정이 나왔다.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24일 “인천 강화군 소재 돼지 농장(400두) 예찰검사 과정에서 확인된 의심 건에 대해농림축산검역본부에서 정밀 검사한 결과, 이날 오후 7시30분경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확진되었다”고 밝혔다.

이로써 국내 ASF 확진 판정은 5곳으로 늘어났다.

이에 앞서 지난 17일 경기도 파주(16일 신고), 18일 경기도 연천군(17일 신고), 경기도 김포시(23일 신고), 경기도 파주시(23일 신고)에서 확진 판정을 받은 바 있다.

농식품부는 이번 ASF 확진에 따라 해당 지역 농장 돼지에 대해 즉시 살처분 조치를 실시하고, 발생원인 파악을 위한 역학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다만, 해당 농장 인근 3km에 양돈 농장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사진=농림축산식품부]
[사진=농림축산식품부]

농식품부는 또 “축산농가 및 축산관계자에 대해서는 농장 및 관련시설에 대한 소독 등 철저한 방역조치를 이행하고, 면밀한 임상관찰을 통해 의심축이 발견된 경우에는 신속하게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여러 방역상황과 방역 전문가의 견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중점관리지역을 경기 북부 6개 시군에서 경기‧인천‧강원 지역 전체로 확대해 집중 관리한다.

한편, 농식품부는 이번 ASF 확진으로 국내 돼지고기 수요 급감 우려에 대해 "ASF에 감염된 돼지고기는 시중에 유통되지 않는다"며 "안심하고 드셔도 된다"고 밝혔다.

또한 축산물품질평가원 축산유통정보에 따르면 지난 24일 거래기준 전국 돼지고기 평균 경매가격은 전날보다 345원 오른 5374원/kg에 거래됐다. 

이는 ASF 발병 전인 16일(4403원)에 비해 971원 오른 가격이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