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페이스북]
지난 2월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제2차 북미정상회담 당시 모습. [사진=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페이스북]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제3차 북미정상회담과 관련해 북한과 미국이 실무협상을 앞두고 치열한 신경전을 펼치고 있다.

특히 내년 대선을 앞두고 있는 미국 측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을 위해서는 북한과의 관계회복과 비핵화가 중요한 이슈로 작용할 것으로 보고 적극적인 대화 제스쳐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북한 측은 트럼프 행정부의 의도를 파악한 듯 “우선 적대정책을 철회하라”며 강경한 어조로 미국을 강하게 압박하고 있다.

우선 스티븐 비건 국무부 부장관 지명자는 20일(현지시간)이날 상원 외교위 인준청문회에서 “북한은 이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 이 기회를 잡아야 한다”며 북측의 대화 복귀를 촉구했다.

비건 지명자는 특히 “북한이 다시 도발적 조치들로 회귀한다면 그것은 큰 실수가 될 것”이라고 경고하며 “북한이 비핵화를 선택을 했다는 구체적인 증거를 확인하는 못했지만, 그들이 비핵화를 선택 할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아울러 비건 지명자는 북한이 연말시한을 설정한 것과 관련해서는 “정상회담이 열리기 위해서는 합의에 가까운 성과가 있어야 한다”고 선을 그었다.

반면 러시아 모스크바를 방문 중인 최선희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은 같은 날 “미국이 협상을 다시 하고자한다면 대북 적대정책을 다 철회해야 핵 문제를 다시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 부상은 또 "미국 쪽에서 대북 적대정책을 철회한다는 중대한 전략적 결정을 내린 이후라면 모르겠지만 그전에는 핵 문제가 협상 테이블에서 내려졌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북미정상회담의 선결조건으로 대북적대정책과 규제 완화를 요구한 것이다.

최 부상은 또 북미정상회담에 대해서 “정상들의 문제라 난 얘기할 위치에 있지는 않다”면서도 “미국이 적대정책을 계속하면 앞으로 불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북미가 이처럼 한치의 양보도 없는 치열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대부분 전문가들은 미국 측에서 먼저 해결방안을 내 놓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내에서 탄핵조사를 받는 등 최대 위기에 몰린 상황에서 돌파구로 북미정상회담을 선택할 것이라는 것이다.

또한 북한은 미국 측에서 만족할만한 제안이 나오기전까지는 미사일 발사 등 추가 도발이 이어질 것이라고 보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