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탄압·무장세력에 피난처 제공에 대응할 경제 제재 검토...미군철수도 테이블에
탈레반, 차기 정부 구상 속도전...고위급 논의 이후 2주 내 발표 가능성

아프가니스탄 칸다하르 지역을 순찰하는 탈레반 조직원들. [사진=EPA/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이슬람 무장단체 탈레반의 기세가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주요 7개국(G7) 정상들이 머리를 맞대고 대책 마련에 나선다.

22일(현지시간) 올해 G7 의장국인 영국의 보리스 존슨 총리는 자신의 트위터에 G7 긴급 정상회의를 온라인 형식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회의에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마리오 드라기 이탈리아 총리,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참석한다.

존슨 총리는 "국제사회가 (난민들의) 안전한 대피를 보장하고 인도주의적 위기를 예방하기 위해 힘을 합쳐야 한다"라며 "아프간인이 20년간 누려온 혜택을 지킬 수 있도록 협력하자"라고 말했다.

미국 백악관도 이날 성명을 통해 바이든 대통령이 G7 정상들과 만날 계획이며 아프간 정책에 대한 지속적인 협력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것이라고 말했다.

로이터통신이 인용한 소식통들에 따르면 영국은 탈레반에 대한 새로운 제재를 논의하고, G7 정상들이 이에 동참할 수 있도록 주도적 역할을 할 계획이다.

영국 정부 당국자는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영국은 탈레반이 인권 유린을 저지르고 자국 영토를 무장세력의 피난처로 사용하도록 허용할 경우 G7이 경제적 제재를 고려하고 지원을 보류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인권 탄압 가능성을 사전에 방지하고 아프간이 또다시 테러의 온상지로 떠오르지 않기 위해 서방 국가들의 협력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도 여성에 대한 처우 및 인권 기록을 토대로 탈레반에 '가혹한 조건'(harsh conditions)을 설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별개로 미군 철수 문제도 회의 테이블 위에 오를 전망이다.

정치전문매체 더힐 등에 따르면 영국은 바이든 대통령에게 미군 철수와 대피 시한 연장을 요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바이든 대통령도 최근 백악관 기자회견에서 "8월 31일로 정한 철수 기한을 연장하는 내용을 검토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지난 7월 영국 콘월에서 열린 G7 정상회의. [사진=AP/연합뉴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탈레반은 차기 정부 구상에 속도를 내고 있다.

같은 날 러시아 스푸트니크 통신에 따르면 탈레반 지도자들은 아프간 관료들과 고위급 논의를 진행해 이 같은 내용을 논의할 예정이다.

아프간 매체 카마프레스는 이 논의가 아프간 수도 카불에서 개최되며 탈레반 지도부와 시관료·정치인들이 대거 참여한다고 예고했다.

'탈레반 2인자'로 알려진 압둘 가니 바라다르는 회의가 끝난 뒤 2주 안에 차기 정부 체제와 관련된 내용을 발표할 것으로 전해진다.

앞서 탈레반 지도부는 인권 존중과 포용적 정부 구성 등을 통해 변화된 모습을 보여줄 것을 강조했지만, 카불 국제공항 통제로 사상자를 발생시키고 시위대를 무력 진압하고 있다.

로이터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관계자를 인용해 지난 7일간 카불 공항 안팎에서 20명 이상이 무력 진압으로 목숨을 잃었다고 말했다.

다른 외신들도 유일한 탈출구인 카불 공항이 탈레반 조직원들의 손아귀에 들어가면서 탈출을기다리는 사람들이 공포에 떨고 있다고 앞다퉈 보도했다.

잘랄라바드 등 지방에서는 총격에 여러 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도 타불은 오후 9시 이후 통행금지령이 적용돼 주민 통제가 심화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