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오전 대구 한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신속항원검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6일 오전 대구 한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신속항원검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일일 신규확진자가 10만명에 육박하며 위기가 절정에 이르고 있다.

16일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이날 0시 현재 신규 확진자는 9만443명으로 국내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후 처음으로 9만명대를 기록했다.

이런 가운데 불안정한 검사 체계가 이번 사태를 더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정부는 방역체계를 오미크론 변이 대응체계로 전환되면서 60세 이상 고위험군 등을 제외한 대부분에 대해 우선 신속항원검사(자가검사키트)를 받도록 하고 있다.

현재 선별진료소에서 무료로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는 대상자는 60세 이상 고령자이거나, 보건소의 밀접접촉 검사 요청자, 의사소견자, 감염취약시설 종사자, 신속항원검사 및 응급선별검사 양성자의 경우만 가능하다. 

이외의 경우 PCR 검사를 받을 경우 9만원 가량을 부담해야 하며, 최종 양성일 경우 환급 받을 수 있다.

이런 가운데 신속항원검사의 오류율이 높아 현장에서는 큰 혼란을 겪고 있다.

실제로 대한진단검사의학회는 100명의 확진자 중 신속항원검사로 확인되는 비율이 41.5%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나머지 58.5%는 확진된 줄도 모르고 일상생활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경기도에 거주하고 있는 한 40대 여성 직장인 A씨는 "직장에서 한 동료가 확진 판정을 받은 것이 확인돼, 보건소에서 신속항원검사를 받았는데 당시는 음성이었다"며 "자가진단키트를 구입해 매일 검사했음에도 계속 음성이 나왔다"고 말했다.

그는 "그런데 네번째 키트 검사 결과 양성으로 나왔고, PCR 검사 후 최종 양성 판정을 받았다"며 "애초에 PCR 검사를 받았다면 이런 혼란을 없었을 것"이라고 불만을 털어놨다.

그는 또 "그 동안 가족들은 음성으로 알고 같이 식사도 하는 등 지내왔는데, 가족들도 감염됐을 가능성이 클 것 같다"고 우려를 표했다.

PCR검사를 받기까지도 상당 시간 기다려야만 한다.

A씨의 경우도 본인이 병원에서 양성 판정을 받았지만 보건당국의 확인 후 문자를 받지 못해 밀접접촉자인 가족들은 신속항원검사(음성)만 받았을 뿐, 아직도 PCR 검사를 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A씨는 "가족들이 신속항원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았지만, 결국 양성일 가능성이 크다"며 "그 동안 불안에 떨어야할 가족들을 생각하니 미안하고 가슴이 아프다"고 했다.

특히 확진 판정을 받게 되면 최소 1주일 이상 자가격리를 해야하는데 수험생이나 고용이 불안정한 회사에 다니는 직장인의 경우 상당한 피해를 감수해야만 하는 사례도 속출하고 있다.

정부의 입장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정부가 검사체계를 전환한 것은 확진자가 올 초까지만해도 1만명 이하에 머무르면서 검사량을 감당하기 충분했다.

하지만 2월 들어 확진자가 1만명대로 늘고, 특히 최근에는 수만명대까지 치솟으면서 한계치에 도달했기 때문이다.

또한 오미크론 변이로 인한 위중증화 비율이 기존 델타형 변이보다 극히 낮아진 것도 한 유로 꼽힌다.

한편, 이처럼 신속항원키트에 대한 불만이 속출하자 1시간 이내로 PCR 검사 결과 확인할 수 있는 '신속PCR키트' 도입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업계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국내에서는 대학병원 등에서 해외 신속PCR키트가 사용되고 있으며 민감도는 97%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국산 신속PCR키트 2종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정식 허가를 받은 상태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