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서울 종로구 SK 서린빌딩에서 정우성 SK온 이모빌리티사업부장(왼쪽)과 전호일 케이카 마케팅부문장이 업무협약을 맺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SK온]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SK온이 전기차 중고거래 가격의 기준을 마련한다.

24일 SK온은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중고차 플랫폼 기업 케이카와 업무 협약을 맺고, 케이카가 매입하거나 판매하는 중고 전기차 배터리의 잔여 수명과 잔존 가치를 인증하는 역할을 수행하기로 약속했다.

SK온은 이번 협력을 통해 배터리 '값어치'에 대한 기준을 정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배터리는 전기차 가격의 절반가량을 차지하는 부품이다. 주로 남은 수명에 따라 배터리의 가격이 좌우는데, 이를 측정할 기준이 없어 가격 산정이 어렵다는 한계가 있었다.

SK온은 지난해 초부터 배터리 생태계를 분석하며 수명과 잔존가치, 이상 현상까지 사전에 감지할 수 있는 '바스(BaaS·배터리 서비스) AI'를 자체 개발했다.

이를 통해 지난해 4월부터 SK렌터카가 운영하는 전기차의 배터리 상태를 측정하고 있고, 같은 해 11월부터 전기차 충전 애플리케이션(앱) 'EV 인프라'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배터리 진단 서비스도 운영하고 있다.

SK온은 배터리의 잔존 가치를 평가할 기준이 있어야 중고차 가격을 산정할 수 있고, 전기차에 사용하기에 수명이 부족한 배터리를 골라내 에너지저장장치(ESS) 등으로 재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정우성 SK온 이모빌리티사업부장은 "배터리 진단 기술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자원 선순환을 이루는 BaaS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기여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