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준 전 국무조정실장 NH농협회장 내정…차기 수장 선임 앞둔 금융기관들 ‘바짝 긴장’
낙하산 인사 논란 일면서 이례적으로 노조가 지주 측 지원사격 나서
우리금융노조 “능력도, 명분도 없는 친정권 낙하산 인사 반대” 항의

NH농협금융지주 차기 회장으로 이석준 전 국무조정실정 내정 소식이 전해지면서 내년 초 차기 회장 선임을 앞둔 우리금융노조가 낙하산 인사에 대한 강력한 반대 의사를 밝혔다. [사진=우리은행]
NH농협금융지주 차기 회장으로 이석준 전 국무조정실정 내정 소식이 전해지면서 내년 초 차기 회장 선임을 앞둔 우리금융노조가 낙하산 인사에 대한 강력한 반대 의사를 밝혔다. [사진=우리은행]

【뉴스퀘스트=김민수 기자 】 NH농협 차기 회장으로 윤석열 대통령과 친분이 있는 이석준 전(前) 국무조정실장이 내정되면서 금융권의 거센 반발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지주 측과 대립각을 세워온 노동조합까지 낙하산 인사에 반대 의사를 밝히면서 노사가 단합하는 모습까지 연출되고 있다.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NH농협금융지주 차기 회장 내정 소식이 전달된 이후 낙하산 인사에 대한 불만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

2년 동안 NH농협을 이끌어온 손병환 회장은 사상 최대의 실적을 기록하는 등 우수한 경영 성과를 보이면서 연임에 특별한 문제가 없었다는 게 금융권 내 분석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어느 기업이나 마찬가지겠지만, 해당 금융기관의 운영은 내부 출신이 제일 잘하기 마련”이라며 “관료 출신을 요직에 두려는 현 정부의 판단은 잘못됐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이석준 전 국무조정실정의 차기 NH농협지주 회장 소식이 전해진 직후 차기 회장 선임을 앞두고 있는 우리금융노조는 즉각 반발 성명을 발표했다.

내년 3월 임기 만료를 앞둔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은 임기 동안 우리금융그룹의 완전 민영화를 성공적으로 이끌면서 내외부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다만, 지난 11월 초 금융위원회가 라임자산운용 사모펀드의 환매 중단 사태와 관련해 손태승 회장에게 ‘문책경고’ 상당의 중징계 결정을 내린 점이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금융노조는 “금융권에 붙고 있는 관치 바람이 도를 지나치고 있다”며 “예금·대출 금리에 대한 개입은 예삿일이고, 민간 금융회사 CEO 자리에 막무가내로 친정권 인사를 낙하산 투하할 태세”라고 밝혔다.

이어 “완전 민영화를 이룬 우리금융은 시장 자유주의 경제 원칙에 부합하는 과점주주 체제의 지배구조를 갖추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우리금융노조는 “제1대 주주는 대다수 임직원들이 참여하고 있는 우리사주조합”이라며 “이러한 우리금융의 CEO 선임에 관치가 작용한다면 이는 현 정부가 내세운 국정의 대원칙인 법치나 시장자유주의 원칙마저 깡그리 무시하는 것”이라고 성토했다.

즉, 손태승 회장은 연임 여부는 내부 평가와 주주들의 의결권으로 결정할 문제이기 때문에 금융당국이 간섭할 사안이 아니라고 비판한 셈이다.

이러한 우리금융노조의 행보에 대해 금융권에서는 이례적인 상황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노조가 지주 측의 입장을 대변하는 사례는 흔치 않다”며 “현 정부의 낙하산 인사 문제가 얼마나 심각한지 엿볼 수 있는 대목”이라고 말했다.

대표적인 예로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KB국민은행지부는 작년 12월 이재근 은행장의 사퇴 촉구 기자회견을 열면서 반대 시위를 열기도 했다.

당시 KB국민은행 노조는 이재근 은행장의 미흡한 현장 경험, 독점적 경영 방식 등을 비판하면서 출근길 저지 투쟁까지 벌이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했을 때 현재 우리금융노조와 지주 측 관계는 상당히 돈독하다는 사실을 엿볼 수 있다.

특히 우리금융노조는 윤석열 대통령 대선캠프에서 금융산업지원본부장을 맡았던 YTN 사장 출신 조준희 씨가 우리금융지주 회장 하마평에 거론되고 있다는 점을 강력 비판했다.

조준희 씨에 대해 우리금융노조는 “기업은행 출신으로 한국개인정보보호협의회 부회장, 기업은행장, YTN 사장의 경력을 가졌을 뿐 시중은행 경험이 전무하여 금융인인지 언론인인지 알 수 없는 변신의 귀재”라고 꼬집었다. 

또 “민간금융회사인 우리금융회장 자리를 마치 대선 승리의 전리품처럼 나누려는 이와 같은 추악한 시도는 당장 중단되어야 할 것”이라며 “우리나라 금융시장을 수십 년 퇴보시키는 관치, 낙하산 인사의 행태를 더 이상 묵과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