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분양 1만9589가구, 전년 대비 47% 증가
1000가구 이상 대단지, 역세권 단지 등 예정

[사진=뉴스퀘스트]
[사진=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권일구 기자 】 연말 경기와 인천 등 수도권에서 분양 큰 장이 열릴 전망이다. 특히 전년 동기 대비 3~4배까지 물량이 늘어난 만큼, 수요자 입장에서는 선택의 폭도 넓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서울의 경우 물량이 오히려 줄어들며 경쟁은 치열해 질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30일 부동산시장 분석업체 부동산인포에 따르면, 12월 중 수도권에선 총 28개 단지, 2만8202가구가 분양에 나설 것으로 집계됐다. 이중 청약통장 가입자에 일반분양 되는 물량은 1만9590가구다(공공을 제외한 민간아파트 기준. 민간임대 포함).

권역별로는 ▲서울 3029가구(일반 1445가구) ▲경기 1만9070가구(일반 1만3079가구) ▲인천 6102가구(일반 5065가구) 등이다.

12월 분양 물량 전년도 비교 [부동산인포 제공=뉴스퀘스트]
12월 분양 물량 전년도 비교 [부동산인포 제공=뉴스퀘스트]

지난해와 비교하면 일반분양가구 기준으로 47%가 증가한 수준이다. 인천은 전년동기 대비 약 4.8배, 경기는 2.2배 가량 증가하는 반면, 서울은 물량이 줄어든다.

서울 분양물량이 감소하는 이유는 분양물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재개발‧재건축 등의 정비사업 지연과 최근 공사비 증가와 관련한 문제로 조합과 시공사간의 분쟁에 따른 이유로 풀이된다.

경기와 인천에서는 랜드마크급 대규모 단지들이, 서울에서는 역세권‧정비사업 단지가 분양을 예정하고 있다.

◇ 서울, 역세권‧정비사업 단지

대우건설은 마포구 아현동 일대에 들어서는 ‘마포 푸르지오 어반피스’를 분양한다. 서울지하철 5호선 애오개역 초역세권 단지다.

강동구 성내동에서는 디에이치프라퍼티원(시행)과 DL이앤씨(시공)이 성내5구역 정비사업을 통해 짓는 '그란츠'를 분양한다. 지하철 5호선과 8호선 천호역 더블역세권 단지다.

GS건설은 성동구 용답동에서 ‘청계리버뷰자이’를 분양한다. 용답동재개발 단지로 총 1670가구의 대단지다. 지하철 5호선 답십리역과 2호선 신답역 역세권 단지다.

◇ 경기, 1000가구 이상 대단지‧역 신설지역 분양

안산시 고잔동에서는 롯데건설이 ‘롯데캐슬 시그니처 중앙’을 분양한다. 총 1051가구의 대단지며 안산지역에서 2년만에 공급되는 새 아파트다. 지하철 4호선과 수인분당선, 신안산선의 중앙선을 이용할 수 있다.

GS건설, 현대건설, SK에코플랜트 컨소시엄은 광명시 광명5R구역을 재개발 해 짓는 ‘광명자이힐스테이트SKVIEW'를 분양한다. 2878가구 규모의 대단지로 단지 옆엔 광명동초가 자리하고 있다.

수원시 세류동에서는 삼성물산, SK에코플랜트, 코오롱글로벌 컨소시엄이 2178가구 규모의 ‘매교역 팰루시드’를 분양한다. 수인분당선 매교역 역세권 단지다.

GS건설은 용인 서천동 일대에 들어서는 ‘영통역자이 프라시엘’을 분양한다. 수인분당선 영통역을 도보로 이용이 가능하며 삼성전자 수원디지털시티, 삼성전자나노시티 기흥캠퍼스 등으로 통근하기 쉽다.

평택시 가재동에서는 쌍용건설이 1340가구 규모의 ‘지제역 반도체밸리 쌍용 더 플래티넘’을, 파주 운정신도시에서는 우미건설이 GTX-A 운정역(공사 중)을 이용할 수 있는 ‘파주 운정신도시 우미린 파크힐스’를 분양할 계획이다.

◇ 인천, 신주거지로 떠오른 서구

인천에서는 검단신도시를 포함한 서구 지역에서 분양 물량이 나온다.

제일건설은 검단신도시에 ‘제일풍경채 검단 4차’를 분양한다. 총 1048가구 규모며 인천지하철 1호선 연장 신설역을 이용할 수 있다. 대규모 근린공원과 경관녹지로 둘러싸여 주거환경이 쾌적하다.

서구 왕길동에서는 DK아시아가 ‘왕길역 로열파크씨티’를 분양한다. 총 1500가구 규모며 삼성물산 리조트부문이 조경에 참여해 차별화된 단지 환경을 갖췄다.

부동산인포 권일 리서치팀장은 “연초 우려했던 것과 달리 수도권 분양시장은 흐름이 나쁘지 않았지만, 연말로 접어들면서는 이전보다 분위기가 다소 차분해졌다”면서 “공사비가 증가하면서 분양가가 올라 청약자들의 부담은 시간이 갈수록 가중될 것으로 보여 미리 상품성 갖춘 단지들을 선점하는 것은 나쁘지 않아 보인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