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기자간담회 통해 은행별 내부통제 강화 중요성 강조
은행 건전성 해치지 않는 범위에서 상생금융 확대 의지 밝혀
조 회장 “철저한 건전성 관리로 금융 소비자에게 믿음 심어줄 것”

조용병 은행연합회 회장은 11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6조원에 가까운 투자손실 비용이 예상되는 홍콩 H지수 주가연계증권(ELS) 사태에 대해 유감의 뜻을 나타냈다. [사진=김민수 기자]
조용병 은행연합회 회장은 11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6조원에 가까운 투자손실 비용이 예상되는 홍콩 H지수 주가연계증권(ELS) 사태에 대해 유감의 뜻을 나타냈다. [사진=김민수 기자]

【뉴스퀘스트=김민수 기자】 취임 100일을 맞은 조용병 은행연합회 회장이 6조원에 가까운 투자손실 비용이 예상되는 홍콩 H지수 주가연계증권(ELS) 사태에 대해 유감의 뜻을 나타냈다.

특히 재발 방지를 위해 은행별 내부통제 시스템 강화를 위한 대책 마련을 목표로 은행, 금융당국과 지속적인 소통을 이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11일 조용병 회장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첫 대면 기자간담회를 열고, 홍콩 ELS 사태·민생금융 지원 프로그램 등 주요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당초 이번 간담회는 은행산업 발전을 위한 청사진 제시를 중심으로 진행될 예정이었지만, 이날 오전 금융감독원이 ‘홍콩 ELS ‘분쟁조정기준안’을 발표하면서 해당 내용이 집중적으로 다뤄졌다.

금융감독원은 은행 등 판매금융사가 투자자의 손실에 대해 최저 0%에서 최대 100%까지 배상할 수 있도록 기준안을 마련했다.

배상비율을 정할 때는 ▲판매사 요인(최대 50%) ▲투자자 고려요소(± 45%포인트) ▲기타요인(±10%포인트) 등을 기준으로 활용한다는 게 금감원 측 설명이다.

다만, 홍콩 ELS 상품이 약 40만 계좌가 팔린 상태에서 배상비율까지 세밀하게 설정됐기 때문에 실제 보상까지는 상당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대해 조 회장은 “홍콩 ELS의 금융당국 기준안은 은행별 수용 여부·방식에 대한 내부 논의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번 기준안이 사태 수습에 대한 시발점이라고 본다”며 “보상 방안도 중요하지만, 불완전판매 방지 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조 회장은 이번 홍콩 ELS와 관련한 대규모 손실 사태에 대해 안타까운 심정을 내비쳤다.

그는 “금융소비자보호법이 통과된 상황에서 이런 대규모 손실 사태가 발생한 점에 대해 죄송스럽고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은행은 고객과의 접점이 가장 큰 금융산업이기 때문에 근본적인 내부통제 구조 개선을 통해 소비자 보호에 더욱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으로 은행연합회는 은행권이 자율적으로 불완전판매 등을 근절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는 한편, 고객의 선택권을 존중하면서 은행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드는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조 회장은 “은행이 공공재라고 치면 경제 생태계에서 가장 중요한 디딤돌”이라며 “수익성과 공공성을 동시에 잡을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과거 은행 영업을 직접 경험해본 입장에서 고객, 기업, 은행이 동반 성장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관심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조 회장은 상생금융 강화를 목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은행권의 민생금융 지원 프로그램 확대 운영에 대한 의지도 내비쳤다.

현재 은행권은 고금리로 어려움에 처한 소상공인을 위해 1조 3000억원에 달하는 지원 프로그램을 발표했으며, 2500억원을 추가로 내놓을 계획이다.

조 회장은 “서민, 취약계층 등 사회 각계각층을 위해 은행별 특색에 따른 다양한 지원에 나서기로 의견을 모았다”며 “우리 사회와의 상생을 위해 은행연합회도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올해 은행업은 금리 불확실성, 부동산 시장 변수 등으로 수익성이 위협받고 있는 상황”이라며 “철저한 건전성 관리로 국민들에게 ‘은행은 안전하다’는 믿음을 심어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 회장은 “올해 주주총회 이후 달라진 금융 환경에 발맞춰 회원사(은행)들과 다양한 혁신 방안을 함께 논의해 나갈 방침”이라며 “은행연합회 임직원들과 함께 국내 금융산업을 발전을 이끌 수 있도록 금융당국과의 긴밀한 협조를 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