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정부가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조기 종식을 위해 백신 접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정부는 특히 내일(1일)부터 코로나19 백신 접종자들을 대상으로 일부 일상복귀를 시작한다.

우선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자 이상은 내일부터 현재 8인까지 허용되는 직계가족 모임 인원 기준에서 제외되며, 면회객·입소자 중 한쪽이라도 접종 완료하면 요양병원·시설 대면면회가 가능해진다.

아울러 코로나19 사태로 운영을 중단한 각종 노인시설 이용도 1차 접종자 이상에 한해 일부 허용된다.

이외에도 정부는 접종자를 대상으로 국립공원, 휴양림, 공연장 입장료 할인·면제 혜택이나 우선 이용권도 제공하며, 고궁 등 문화재 특별 관람 행사를 연다.

31일 서울 구로구 한 경로당에서 어르신들이 코로나19 백신접종을 한차례 이상 받은 회원들만 6월 1일부터 시설 이용이 가능하다는 안내문을 출입문에 부착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31일 서울 구로구 한 경로당에서 어르신들이 코로나19 백신접종을 한차례 이상 받은 회원들만 6월 1일부터 시설 이용이 가능하다는 안내문을 출입문에 부착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특히 전 국민의 25%인 1300만명 이상이 1차 접종을 완료할 것으로 예상되는 7월부터는 그 범위가 더 확대된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1회 접종자 이상은 7월부터 공원과 등산로 등 실외에서는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된다.

또한 1차 접종자 이상은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른 사적모임 인원 기준(5인 또는 9인 등)에서 제외돼 소모임이나 명절모임 등에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으며, 정규예배나 미사·법회·시일식 등 대면 종교활동의 참여 인원 기준에서도 제외된다.

다만 실내에서의 마스크 착용은 계속된다.

중대본은 "접종 진행 상황을 고려해 스포츠 경기장이나 영화관 등에서 예방접종 완료자로만 구성된 별도 구역에서 음식 섭취, 함성 등을 허용하는 방안도 검토한다"면서 "다만 실내 마스크 착용은 계속 유지한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또 인구의 70%인 국민 3600만명이 1차 접종을 마칠 것으로 보이는 10월부터는 병원과 요양시설 등과 같은 특수한 공간을 제외한 대부분 공간에서 코로나19 이전의 일상을 회복하는 방향으로 방역 수준이 조정할 방침이다.

특히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목표대로 완료될 경우 오는 12월에는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완화도 검토한다.

한편,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이하 추진단)은 31일 "이날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1차 접종자는 총 540만3854명으로 2차 접종까지 마친 사람은 214만3385명"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현재 진행 중인 화이자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외에도 내일(1일)부터 100만명분 분량 얀센 백신 접종 사전 예약 시작할 예정이다.

얀센 백신 접종 예약은 30세 이상 예비군, 민방위 대원 등이며, 예약은 내일 0시부터 온라인으로 하면 된다.

또한 내일 국내 도입 예정인 모더나 백신의 5만5000회분에 대한 접종도 조만간 시작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