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분기 0.3% 성장했으나, 수출 7개월 연속 감소
경제 성장률 잠재성장 수준 하회 국면 계되고 있어
산업부 “수출 산업의 경쟁력 강화 목표로 지원책 강화”

올해 1분기 우리나라 경제 성장률이 0.3%를 기록했으나, 수출은 7개월 연속 역성장하면서 경기침체 장기화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사진은 부산항의 컨테이너 수출입 부두. [사진=연합뉴스]
올해 1분기 우리나라 경제 성장률이 0.3%를 기록했으나, 수출은 7개월 연속 역성장하면서 경기침체 장기화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사진은 부산항의 컨테이너 수출입 부두.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민수 기자】 올해 1분기 우리나라의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0.3%인 것으로 집계됐으나, 여전히 경기불황 장기화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실제로 계속되는 반도체 경기 부진 등으로 수출은 7개월 연속 역성장했고, 무역적자도 14개월째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1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4월 수출액은 496억 2000만달러(한화 66조 5404억원)로 1년 전 같은 기간보다 14.2%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월간 수출은 작년 10월부터 7개월 연속 작년 동월 대비 감소했다. 이는 2018년 12월부터 2020년 1월 이후 가장 긴 연속 수출 감소를 보이고 있는 기간이다.

또 4월 무역수지는 26억 2000만달러(한화 3조 5134억원) 적자를 기록했다. 월간 무역수지의 작년 3월 이후 14개월 연속 적자를 보이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올해 1분기 우리나라 경제가 역성장을 탈출한 것에 대해 크게 의미를 부여할 필요가 없다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최근 한국은행은 올해 1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속보치·전분기 대비)이 0.3%로 집계됐다고 발표한 바 있다.

수출 급감과 함께 직전 분기인 지난해 4분기(-0.4%) 마이너스를 기록했는데 올해 1분기의 경우 민간소비 활성화에 의지해 힘겹게 반등한 것으로 분석됐다.

신승철 한국은행 경제통계국장은 “코로나19 방역 완화로 실내 마스크를 해제한 이후 여행·공연·관람 등 대면 활동이 늘어나면서 민간소비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고 전했다.

이어 “IT 경기 회복 시점의 불확실성과 중국 리오프닝 효과 지연 등 때문에 연간 성장률 전망치가 소폭 하향조정될 가능성이 크다”며 “하지만 하반기로 갈수록 IT 부진이 완화되고, 중국경제 회복도 우리나라 경제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증권가에서는 1분기 내수 중심의 우리나라 경제 회복은 일시적으로 그칠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김찬희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정부 주도의 일자리 정책은 고용 둔화를 늦추는 효과에 그치겠으며 고금리 여파로 비소비지출 증가에 따른 가처분소득 감소가 우려된다”고 지목했다.

그는 “건설투자는 기착공 물량을 중심으로 1~2분기 정도 투자가 이어질 수 있다”며 “다만 비용 상승에 따른 사업성 악화로 허가된 물량이 착공으로 이어지지 못하거나 기착공 물량도 공사가 중단되는 등 불확실성이 상존한다”고 우려했다.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김 연구원은 대내외 수요 둔화 압력 우위 속에 우리나라 경제는 전기 대비 평균 0% 초반 성장세가 이어지며 연간 성장률은 1%에 못 미칠 가능성이 우세한 것으로 관측했다.

삼성증권도 올해 우리나라 경제 성장률이 한국은행의 예상치(1.6%)보다 낮은 1.3%에 그칠 것으로 내다봤다.

올해 1분기 민간소비가 전기 대비 0.5% 증가했지만, 설비투자(-4.0%), 건설투자(0.2%)는 부진했다는 게 정성태 삼성증권 연구원의 분석이다.

정 연구원은 “설비투자는 2020년 7.2%, 2022년 9.0%의 높은 증가세와 최근 주요 반도체 기업들의 투자축소 발표 등을 감안했을 때 상당 기간 부진을 이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각종 부문별 전망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경제가 2022년 3분기 이후 잠재성장 수준을 하회하는 성장 국면에 접어들었다”며 “올해 연간 성장률은 한국은행의 전망보다 낮은 1.3%에 근접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정부당국은 경제 활성화를 위해 수출 기업 지원 강화에 나서기로 했다.

산업부는 “단기적으로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수출이 증가하거나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보이는 유망 품목을 발굴해 맞춤형 집중 지원하겠다”며 “기술 개발 투자,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조성 등 정책 지원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