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록치 않은 대내외 경제여건 상황에 대한 공감대 형성
최근 부동산 PF 관련한 리스크 관리 필요성 부각
금융당국, 지속적인 민생금융지원에 대한 금융권 협조 요청

은행연합회 등 6개 금융업권별 협회는 3일 소공동 롯데호텔 2층 크리스탈 볼룸에서 '2024년 범금융 신년인사회'를 열고, 올 한해 혁신과 연대를 바탕으로 위기를 극복해나갈 것을 다짐했다. [은행연합회 제공=뉴스퀘스트]
은행연합회 등 6개 금융업권별 협회는 3일 소공동 롯데호텔 2층 크리스탈 볼룸에서 '2024년 범금융 신년인사회'를 열고, 올 한해 혁신과 연대를 바탕으로 위기를 극복해나갈 것을 다짐했다. [은행연합회 제공=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김민수 기자】 범금융권이 2024년 청룡의 해를 맞아 한 자리에 모여 현재의 경제 위기 상황을 혁신과 연대를 바탕으로 정면 돌파하기로 다짐했다.

3일 은행연합회(회장 조용병)를 비롯한 금융투자협회,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여신금융협회, 저축은행중앙회는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 2층 크리스탈 볼룸에서 ‘2024년 범금융 신년인사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주요 금융회사 대표, 정부 관계자, 국회의원, 언론인, 금융유관기관 대표 등 약 500명이 참석했다.

이날 금융당국과 금융권은 경제 회복의 속도를 앞당기고, 회복의 온기가 민생의 모든 분야에 빠르고 고르게 퍼지도록 전력을 다하기로 뜻을 모았다.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윤석열 정부는 출범 이래 경제운용의 기본 틀을 민간・시장 중심으로 전환하는 데에도 주력해 왔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제는 이를 토대로 한국 경제가 양질의 일자리를 지속적으로 창출할 수 있도록 경제의 역동성을 높이는데 힘을 모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혁신과 연대의 중심은 바로 금융인 여러분”이라며 “아직 대내외 경제여건이 녹록치 않은 상황이지만, 과학기술・첨단산업 육성, 벤처・창업 활성화, 중소기업 성장사다리 구축 등 혁신 생태계를 받쳐주는 든든한 후원자가 되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최상목 부총리는 정부가 역대 최대인 총 570조원의 정책금융 공급을 통해 금융권의 노력을 뒷받침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그는 “지난달 은행권이 발표한 2조원 규모의 상생금융 지원방안에 대해 감사드리며 빠른 시일 내 체감도 높게 실행되기를 바란다”며 “제2금융권 소상공인 고금리 대출에 대해서는 정부가 재정 3000억원을 투입해 이자환급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전 세계적으로 경제와 금융의 패러다임이 전환되고 있고, 한국 경제가 부동산PF, 가계·기업 부채, 성장동력 정체 등 많은 위험과 불확실성에 노출되어 있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이에 따라 ▲민생을 지키는 금융 ▲위기에도 튼튼한 금융 ▲미래성장을 견인하는 금융 등을 바탕으로 경제구조·산업 변화에 대비해 나갈 방침이다.

김주현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양극화, 고금리 등의 난관을 헤쳐 나가기 위해 무엇보다 서민 등 취약계층이 무너지지 않도록 함께 힘써 사회적 연대감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단언했다.

이어 “부동산 PF, 제2금융권 건전성, 가계부채 등의 정상화·안정화에 만전을 기하면서 우리나라 금융의 건전성과 복원력을 높여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양적으로 크게 성장한 금융산업이 향후 소비자와 지속가능한 성장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주문도 이어졌다.

이복현 금융감독원 원장은 “책임경영 관행을 확고하게 정착시켜 오랜 시간 쌓아온 소비자의 신뢰가  허무하게 무너지는 일이 없도록 전사적으로 노력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는 “리스크 대응체계를 고도화하고, 손실흡수능력을 충분히 확보해야 한다”며 “상생을 위한 금융권의 노력이 내실 있게, 계속 운영될 수 있도록 사회공헌 지원체계 등을 정비해 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국은행은 긴축 기조가 지속되는 과정에서 촉발될 수 있는 금융 불안 가능성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균형을 유지하면서도 정교한 정책조합을 통해 ‘라스트 마일’(last mile)에서 인플레이션과의 싸움을 잘 마무리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일부 위험신호가 감지되고 있는 부동산PF의 경우 질서있는 정리 과정에서 한국은행도 정부·금융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금융안정을 달성할 수 있도록 힘을 보태겠다”고 덧붙였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