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오션 거제사업장 모습. [한화오션 제공=뉴스퀘스트]
한화오션 거제사업장 모습. [한화오션 제공=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김민우 기자】 한화오션은 '한국형 차기 구축함(KDDX)' 개념설계 유출에 개입한 HD현대중공업 임원을 수사해달라고 수사기관에 고발했다고 4일 밝혔다.

방위사업청이 현대중공업의 대표와 임원이 형사처벌을 받은 사실이 없다는 이유로 부정당제재(입찰참가제한)를 면제하자 후속 조치에 나선 것이다. 

한화오션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현대중공업 직원 9명이 군사기밀 탐지 수집 및 누설 혐의로 유죄 확정판결을 받은 사안과 관련해 이를 지시하거나 개입·관여한 임원을 수사해 처벌해 달라는 고발장을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에게 제출했다"고 말했다.

현대중공업 직원들은 지난 2012년 10월부터 2015년 11월까지 방위사업청, 해군본부 등을 방문해 KDDX 개념설계보고서 등 군사기밀을 불법 열람하고 이를 회사 내부 비인가서버에 업로드한 혐의로 지난해 11월 유죄 판결을 받았다. 

유죄 판결을 받은 직원들은 개인적으로 친분이 있던 연구원을 통해 특수전지원함의 작전요구성능(ROC), 적 대함유도탄 주요 성능, 특수성능 등이 기재된 군사Ⅲ급 비밀인  '특수전지원함/특수침투정 개념설계 기술지원 용역 최종 보고서' 파일을 입수한 것으로 드러났다. 

방사청은 입찰 제한과 관련 지난달 27일 제재를 받지 않는 '행정지도'를 의결했다.  

방사청은 결정 이유에 대해 "해당 행위가 부정 시공이나 금전적 손해 발생 등으로 이어지지 않았고 대표나 임원의 개입이 객관적 사실로 확정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한화오션은 "방사청은 현대중공업의 대표와 임원이 형사처벌을 받은 사실이 없다는 이유로 부정당제재를 면제해 주기에 이르렀다"며 "명백한 범죄행위마저 '꼬리 자르기'식 은폐 시도에 의해 모두 가려질 수 있겠다는 심각한 우려를 지울 수 없다"고 말했다.

한화오션은 오는 5일 오전 설명회를 열고 기밀 탈취 경과와 고발장 제출 관련 입장을 설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KDDX 사업은 오는 2030년까지 6000톤(t) 규모의 한국형 차기구축함 6척을 건조하는 사업이다. 개념설계와 기본설계는 각각 한화오션과 현대중공업이 맡았으며 나머지 사업으로 ▲상세설계 및 선도함 건조 ▲후속함 건조가 예정돼 있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