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김민우 기자】 국내 토종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플랫폼 '티빙'과 '웨이브'가 합병한다. 이는 양사 모두 1000억원이 넘는 손실을 본 가운데 생존을 위해 내린 전략으로 풀이된다.합병시 최근 토종 1위 OTT 자리를 차지한 쿠팡플레이를 따돌리고 넷플릭스에 버금가는 OTT 플랫폼으로 도약하게 된다.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티빙 모회사 CJ ENM과 웨이브 모회사 SK스퀘어는 지난 5일 두 플랫폼의 합병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양사 관계자는 "OTT 시장 내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MOU를 체결했다"며 "
【뉴스퀘스트=김민우 기자】 국내 토종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 '티빙'과 '웨이브'가 합병을 추진한다. 합병에 성공하면 국내 최대 규모 OTT로 재탄생할 전망이다.2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티빙 모회사 CJ ENM과 웨이브 모회사 SK스퀘어는 이르면 이번주 중으로 티빙과 웨이브 간의 합병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할 것으로 전해졌다.CJ ENM이 합병 법인 최대 주주에 오르고 SK 스퀘어가 2대 주주가 될 것으로 관측되는 가운데, 협상이 마무리되면 '티빙-웨이브' 기업은 국내 OTT 시장 1위 사업자로 올라서게 된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KT와 CJ ENM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즌과 티빙의 통합한다.KT는 CJ ENM과 함께 국내 미디어·콘텐츠 산업 내 OTT 경쟁력 강화와 K-콘텐츠 성장 가속화를 위해 시즌과 티빙의 통합을 결정했다고 14일 밝혔다.이번 통합은 시즌이 티빙에 흡수 합병되는 방식이다.시즌의 지분 100%을 보유한 KT스튜디오지니가 합병법인 지분을 취득해 3대 주주 지위를 확보할 예정이다.합병 기일은 12월 1일이다.시즌과 티빙이 합병하면서 이용자 수가 500만명이 넘는 최대 규모의 토종 OTT가 탄생할 전망이다.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 6월 기준 토종 OTT 가운데 월간활성이용자 수(MAU) 1위는 약 424만명의 웨이브였다.같은 기간 티빙과 시즌은 각각 402만명, 157만명을 기록했다.단순 계산으로 보면, 시즌과 티빙의 통합으로 559만명의 이용자를 확보한 1위 토종 OTT가 탄생하는 셈이다.윤경림 KT그룹트랜스포메이션 부문장 사장은 "글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15일 KT가 티빙과의 제휴를 통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분야에서 CJ ENM과의 협력을 확대하고 있다. 앞서 KT와 CJ ENM이 콘텐츠 사업 부문에서 파트너십을 체결한 데에 OTT 서비스 제휴까지 나서면서 시즌과 티빙의 통합 가능성까지도 제기되고 있다.KT 측은 "이번 제휴를 통해 다음달 중 티빙 서비스 혜택을 선보일 계획"이라며 "KT 무선 고객은 티빙의 다채로운 콘텐츠를 언제 어디서나 마음껏 즐길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KT는 티빙과의 제휴를 기념해 '사전 알림 신청; 이벤트를 준비했다.이번 이벤트는 KT홈페이지 또는 마이케이티 애플리케이션(앱)에서 KT와 티빙의 새로운 서비스 출시 알림을 신청한 고객에게 추첨을 통해 다양한 선물을 증정하는 방식이다.사전 알림 신청은 오는 30일까지 가능하며 KT의 무선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한편 업계에서는 이번 OTT 제휴와 관련해 KT의 시즌과 CJ ENM의 티빙이 통합할 수 있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스마일게이트가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 기업 자이언트스텝과 공동으로 제작한 디지털 휴먼(가상인간) '한유아'가 본격적인 가수 활동에 나선다.스마일게이트는 자사의 가상인간 '한유아'가 12일 오후 6시 신곡 'I Like That'을 전 음원 사이트를 통해 공개한다고 밝혔다.한유아는 스마일게이트가 자체 개발한 가상현실(VR) 게임 '포커스온유'의 여자 주인공이다.한유아는 지난 2월 YG케이플러스와 전속 계약을 맺고 방송, 유튜브, 공연, 광고 등 다양한 영역에서 다채로운 활동을 예고한 바 있다.스마일게이트에 따르면 한유아의 활동명은 유아(YuA)로, 데뷔곡 'I Like That'은 신스 사운드의 댄스 음악이다.스마일게이트 측은 "이번 음원에서 세상에 없던 유아의 매력적인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며 "신비로운 감성을 지닌 유아 고유의 목소리를 구현하기 위해 다양한 연령대 수백명의 보이스 데이터를 취합한 뒤 인공지능(AI)로 합성해 최적의 목소리를 만들었다"고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KT와 CJ ENM이 콘텐츠 분야에서 적극 협력하고 있는 가운데, 각사가 운영하는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즌과 티빙의 통합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토종 OTT의 통합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국내 미디어 시장의 판세가 바뀔지 주목된다.강국현 KT 커스터머부문장(사장)은 7일 오전 서울 송파구 소피텔 앰배서더 호텔에서 열린 KT미디어데이에서 CJ ENM의 시즌 인수 가능성에 대해 "아직 정해진 바는 없다"면서도 "토종 OTT의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측면에서는 항상 열려 있고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앞서 지난달 KT와 CJ ENM은 콘텐츠 공동제작, 음원사업 협력 등 콘텐츠 사업 부문에서 시너지 창출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CJ ENM은 파트너십 체결로 KT의 콘텐츠 자회사 스튜디오지니에 1000억원의 지분 투자를 단행했다.이 과정에서 양측은 콘텐츠, 음악, 웹소설·웹툰 등 분야별 주요 경영진이 직접 참여해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사업협력위원회도 구성하
[정치]◇ 윤석열, 김종인 갈라서고…이재명, 이낙연 손잡았다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5일 이낙연 전 대표와 광주를 찾아 손을 잡고 '원팀 행보'에 박차를 가해.반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이날 선대위 해체를 공식 선언하면서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 없이 '홀로서기'에 나서.◇ 북한, 탄도미사일 추정 발사체 동해상에 발사합동참모본부(합참)는 북한이 5일 오전 8시 10분쯤 내륙에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1발을 발사했으며, 추가 정보에 대해서는 한미 정보당국이 정밀 분석 중이라고 밝혀.이번 발사는 북한의 신년 첫 무력 시위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유엔 안보리 결의에 위반돼.◇ 마이데이터 시대 막 열려 "보안 강화가 과제"여러 곳에 흩어진 개인의 금융 정보를 한데 모으는 본인신용정보관리업(마이데이터) 서비스가 5일부터 전면 시행돼.이로써 소비자들은 고도화된 개인 맞춤형 금융 상품이나 서비스를 쉽게 접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돼.금융위원회에 따르면 현재까지 마이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커넥티드 카(Connected Car·인터넷 및 통신망에 연결된 자동차)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바삐 움직이고 있다.7일 현대차그룹은 전날 CJ ENM·티빙과 '차량용 OTT 콘텐츠 서비스 제휴 상호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서울 마포구 상암동에서 열린 이날 체결식에는 추교웅 현대차그룹 전무와 임상엽 CJ ENM 경영지원총괄, 이명한 티빙 공동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OTT는 개방된 인터넷을 통해 방송 프로그램과 영화 등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차량의 인포테인먼트를 강화할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3사는 이번 협약에 따라 ▲OTT 서비스 탑재를 위한 플랫폼 구축 ▲OTT 콘텐츠 서비스 제공 ▲플랫폼 및 콘텐츠 운영 관리 ▲홍보·공동 마케팅 및 프로모션 ▲신규 콘텐츠 서비스 제공 협의 등 여러 분야에서 상호 협력하기로 약속했다.현대차그룹은 이를 계기로 커넥티드 카만의 차별화된 OTT 콘텐츠 제공을 위한 생태계 조성
【뉴스퀘스트=최유나 기자】 CJ ENM은 25일 코스닥 시장에서 전날보다 6.96% 떨어진 14만9700원에 마감했다.22일부터 4거래일 연속 하락세다.CJ ENM의 부족한 성장 전략으로 주가가 급락 중인 것으로 분석된다.하나금융투자 이기훈 연구원은 "CJ ENM은 사실상 TV광고 및 티빙 등의 고성장으로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하고 있고, 공시를 통해 '라라랜드', '콜 미 바이 유어 네임' 등의 미국 콘텐츠 제작사 '엔데버 콘텐츠(Endeavor content)'의 지분 80%를 9152억원에 인수했다"며 "모멘텀 자체는 강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하지만 예능, 드라마, 영화, 음악 등의 제작 기능을 총괄하는 신설법인 추진 계획이 있으나, 분할 후 성장 전략은 보이지 않는다고 분석했다.이어 "최소한 이 모두를 아우르는 전자상거래 전략이라도 동반돼야 하는데, 이 모든 전략을 다 분할하겠다는 점은 아쉽다"며 "CJENM의 목표주가를 6% 내린 23만5000원으로 하향한다"고 밝혔다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국내 방송 시장에서 콘텐츠 사용료를 놓고 IPTV(인터넷TV)와 콘텐츠 기업 사이의 갈등이 최고조에 이르고 있다.앞서 LG유플러스의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U+모바일tv'에서 CJ ENM의 실시간 방송 송출이 중단된 데에 이어 CJ ENM이 LG유플러스를 상대로 수억원의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한 것.17일 업계에 따르면 CJ ENM은 지난 10일 LG유플러스를 상대로 서울중앙지방법원에 민사소송을 제기했다.CJ ENM은 복수의 셋톱박스에서 콘텐츠를 무단으로 사용하도록 허용한 것을 지적했다.CJ ENM에 따르면 LG유플러스는 지난 2009년부터 2019년까지 약 10년간 한 가구가 복수의 셋톱박스를 이용하는 경우 하나의 셋톱박스에서 구매한 주문형비디오(VOD) 등 유료 콘텐츠를 다른 셋톱박스에서도 추가 비용 없이 볼 수 있도록 했다.예를 들어 거실과 안방에서 각각 셋톱박스를 이용하는 가구가 거실에서 특정 유료 콘텐츠를 구매할 경우, 이를 안방의 셋톱박스와 연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프로그램 사용료를 놓고 IPTV 업계와 CJ ENM 간의 갈등이 극단으로 치닫고 있다.급기야 LG유플러스가 자사의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U+모바일tv에서 CJ ENM의 실시간 방송의 송출 중단을 예고하면서 이용자의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4일 업계에 따르면 LG유플러스는 지난 1일 사용자들에게 오는 11일부터 U+모바일tv에서 제공 중인 CJ ENM 채널의 실시간 방송이 종료될 수 있다고 안내했다.대상 채널은 tvN, tvN 스토리, O tvN, 올리브, 엠넷, 투니버스 등 10개 채널이다.LG유플러스는 "방송 제공을 위해 CJ ENM과 계속 협의를 진행하겠다"면서도 "노력에도 불구하고 제휴사(CJ ENM)가 실시간 방송 공급을 중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현재 CJ ENM 채널을 실시간 방송하는 OTT는 티빙, LG유플러스 U+모바일tv, KT 시즌 등이다.KT는 시즌 내 CJ ENM 채널 실시간 방송 관련 아직 CJ ENM과 협의를 이어가고 있다고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전 세계인이 연 2~3편의 한국 영화를 보고, 월 1~2번 한국 음식을 먹고, 주마다 1~2편 한국 드라마를 시청하고, 매일 1~2곡의 한국 음악을 들으며 일상 속에서 `K컬처`를 즐기게 하겠다"CJ ENM이 발표한 문화사업 비전이다.CJ ENM는 오는 2025년까지 콘텐츠 제작에 5조 원을 투자해 이 같은 비전을 실현하겠다고 31일 밝혔다.올해에만 약 8000억 원을 콘텐츠 확보에 사용할 계획이다.CJ ENM은 이번 대규모 투자를 통해 국내를 넘어 세계적인 종합 콘텐츠 기업으로 나아가겠다는 전략이다.강호성 CJ ENM 대표이사는 이날 서울 마포구 상암동 CJ ENM 센터에서 `CJ ENM 비전 스트림`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와 같은 미래 비전과 성장 전략을 공개했다.CJ ENM의 성장전략은 콘텐츠 제작 역량 고도화, 음악 메가(Mega) IP(지적재산권) 확보, 디지털 역량 강화, 제작역량 글로벌화다.CJ ENM은 최근 장르와 플랫폼 관계없이 융합하는 제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세계적인 미디어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한 CJ ENM이 에픽게임즈와 손잡고 '버추얼 프로덕션'을 본격화한다. 버추얼 프로덕션은 촬영 현장에서 컴퓨터그래픽(CG)이 적용된 화면을 실시간으로 카메라에서 볼 수 있는 기술로, 최근 글로벌 미디어 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다.CJ ENM은 사내 '콘텐츠 R&D(연구개발)센터'를 주축으로 국내 최대 규모로 '버추얼 스튜디오'를 연내 완공하고, 에픽게임즈와 차세대 실감콘텐츠 제작기술 도입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맺는 등 버추얼 프로덕션을 강화한다고 16일 밝혔다. 영상기술 전문가와 IP(지식재산권) 전문 연구인력으로 구성된 CJ ENM 콘텐츠R&D센터는 독창적 소재 발굴과 VFX(시각특수효과), XR(확장현실) 등 최첨단 실감기술을 활용한 방송·영화 등의 제작을 지원하고 있다.CJ ENM은 연내 파주에 CJ ENM 콘텐츠월드에 대형 LED 패널과 인카메라 VFX 장비 등을 갖춘 500평 규모의 '버추얼 프로덕션 스튜디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CJ ENM이 주최한 ‘2020 MAMA(Mnet ASIAN MUSIC AWARDS·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즈)’가 전 세계 음악 팬들의 뜨거운 열기 속에 막을 내렸다.지난 6일 오후 6시 시작된 ‘2020 MAMA’는 국내에서는 Mnet과 Olive에서 동시 생중계됐으며, Mnet Japan, tvN Asia 등 아시아 각 지역의 채널과 플랫폼, 그리고 YouTube ‘Mnet K-POP’ 및 ‘KCON official’ 채널을 통해 전세계 200여개 지역으로 생중계 됐다.특히 MAMA가 진행되는 동안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에서 전 세계 1위를 차지했으며, 미국, 일본, 브라질, 영국, 태국 등 글로벌 68개 지역에서 실시간 트렌드 1위를 싹쓸이하는 등 그 인기를 재확인했다.올해 ‘2020 MAMA’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상 첫 비대면으로 개최됐다.하지만 역대급 무대 스케일과 첨단 공연 기술, 아티스트들의 놀라운 퍼포먼
[뉴스퀘스트=이수현 기자] ‘네이버’가 올해 대학생들이 가장 일하고 싶은 기업 1위로 올랐다.취업포털 인크루트가 알바콜과 공동으로 조사해 발표한 ‘2019 대학생이 꼽은 가장 일하고 싶은 기업’ TOP10 현황에 따르면 네이버(7.4%)는 CJ ENM(7.2%), 삼성전자(6.2%) 등을 제치고 조사대상 기업 121개 중 가장 높은 선택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공동 3위에 이어 올해도 3위에 자리했다.이어 SK하이닉스가 4.4%로 4위, 대한항공(4.3%)이 5위, CJ제일제당(4.2%)이 6위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대한항공은 ‘땅콩회항’ 사태이후 10위권 뒤로 밀렸다가 올해 5위에 오르며 3년 만에 10위권에 진입에 성공해 눈길을 끌었다.아울러 7위 아모레퍼시픽(3.6%), 8위 포스코(3.4%), 9위 현대자동차(3.3%), 10위 호텔신라(3.0%) 등이 TOP10을 차지했다.성별에 따른 기업 선호도 차이도 뚜렷했다.남자 대학생들이 꼽은 가장 일하고 싶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