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tter World with Green Steel' 비전 선포

포스코는 김학동 대표이사 부회장을 비롯한 임직원, 직원 대의기구 250여 명이 모인 가운데 비전을 선포했다. [사진=포스코 제공]
포스코는 김학동 대표이사 부회장을 비롯한 임직원, 직원 대의기구 250여 명이 모인 가운데 비전을 선포했다. [사진=포스코 제공]

【뉴스퀘스트=윤경진 기자】 포스코는 경북 포항 본사에서 ‘그린스틸로 창조하는 더 나은 세계'(Better World with Green Steel)를 새로운 비전을 선포했다고 13일 밝혔다. 

포스코 관계자는 "새 비전은 철강회사로서의 혁신기술의 탄소중립 사회를 선도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조해 지속적으로 성장하며 인류의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가는 기업을 지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포스코는 2030년 글로벌 조강 생산능력 5200만t, 합산 매출 100조원 등의 목표를 함께 제시했다.

김학동 대표이사 부회장은 “탄소중립이라는 시대적 요구, ESG 경영의 대두, 지정학적 갈등 심화 등 디지털 시대로의 전환으로 불확실성이 일반화된 시대를 헤쳐 나가기 위해 어떠한 전략으로 대응해야 하는지 고민하며 미래 경영을 선도하기 위한 새로운 이정표가 필요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이어 “철강산업이 전통적인 굴뚝산업, 탄소 다(多)배출 산업이라는 한계를 넘어 다양한 첨단기술을 융합해 미래 철강산업이 블루오션을 선점할 것”이라며 “포스코가 친환경 미래소재 대표기업으로서 선도해 나가자”고 말했다.

우선 포항제철소는 수소환원제철 기술을 완성하고 탄소중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하이렉스' 실증플랜트 건설에 집중하고 저탄소 원료 HBI 사용을 확대하는 등 기술 개발에 힘을 쏟는다.

광양제철소는 2026년부터 본격 가동 예정인 전기로에서 저탄소 고급강 생산 체제를 구축한다. 

이를 통해 포스코는 2030년까지 탄소배출 감축 목표를 달성하고 저탄소 제품 1천만t 공급 체계를 완성할 계획이다.

이어 포스코는 뉴모빌리티, 그린에너지, 스마트인프라 등 미래 수요산업 변화를 고려해 저탄소 제품을 비롯해 미래형 제품 1400만t 판매체제를 구축할 예정이다. 

대표적으로 친환경 구동모터 코아용 핵심소재인 무방향성 전기강판(Hyper NO) 공장을 현재 건설 중인 광양 공장 외 국내와 북미에 추가로 신설해 전기강판 100만t 체제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생산라인은 제철소 '디지털 트윈'을 기반으로 고효율 공정 프로세스로 탈바꿈하고 마케팅·구매 분야에서는 메타버스를 개발해 전사 'Supply Chain'을 연결한다.

해외에서는 성장 잠재력이 높은 인도네시아, 인도, 북미 지역 중심으로 친환경 상공정 생산체제를 구축한다. 

해외 조강 생산능력을 지난해 500만t에서 2030년에는 두 배 이상 늘려 양적 성장을 추진할 계획이다.

장기 성장전략을 통해 포스코는 2030년까지 글로벌 조강 생산능력 5200만t 체제를 확립하고 합산 매출액 100조 원, 합산 영업이익은 지난해 대비 3배 수준, 합산 영업이익률은 지난해 대비 2배 수준으로 확보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한편, 포스코는 "포스코그룹의 7대 핵심사업의 중추로서 수소환원제철, CCUS(탄소 포집 및 활용·저장기술) 기술 등 친환경 생산체제로의 전환을 주도하고 탄소중립 생산체제로의 단계적 전환과 인프라 구축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더욱 공고히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