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권일구 기자 】 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의 콘텐츠 전문 스튜디오인 STUDIO X+U가 스포츠 예능 ‘맨인유럽’을 공개하며 콘텐츠 라인업을 지속 확대한다고 15일 밝혔다.맨인유럽은 STUDIO X+U와 디지털 콘텐츠 스튜디오 ‘슛포러브’가 공동 제작한 콘텐츠다.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레전드로 불리는 박지성과 파트리스 에브라가 유럽 리그에 진출한 한국 선수들의 클럽을 방문해 함께 게임을 하고 조언을 건네는 내용이다.맨인유럽은 매주 수·목요일 U+모바일tv, 매주 토요일 오후 7시 50분에 채널A에서 시청할 수 있다.맨인유
【뉴스퀘스트=권일구 기자 】 LG전자(대표이사 조주완)가 초소형 4K 프로젝터 ‘LG 시네빔 큐브’를 CES 2024에서 처음 공개한다고 24일 밝혔다.이번에 공개하는 LG 시네빔 큐브(LG CineBeam Qube)는 새로운 홈 시네마 경험을 제공하는 프로젝터다.최근 침실, 테라스 등 나만의 공간에서 프로젝터를 사용하는 고객이 늘고 있는 트렌드에 착안해 작고 가벼우면서도 4K 해상도를 갖춘 프로젝터를 개발했다. 원하는 장소로 제품을 옮겨 편리하게 고화질∙대화면을 즐기는 새로운 고객경험을 제공한다.이 제품은 1.49kg로 가볍고 크
【뉴스퀘스트=김민우 기자】 국내 토종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플랫폼 '티빙'과 '웨이브'가 합병한다. 이는 양사 모두 1000억원이 넘는 손실을 본 가운데 생존을 위해 내린 전략으로 풀이된다.합병시 최근 토종 1위 OTT 자리를 차지한 쿠팡플레이를 따돌리고 넷플릭스에 버금가는 OTT 플랫폼으로 도약하게 된다.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티빙 모회사 CJ ENM과 웨이브 모회사 SK스퀘어는 지난 5일 두 플랫폼의 합병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양사 관계자는 "OTT 시장 내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MOU를 체결했다"며 "
【뉴스퀘스트=김민우 기자】 국내 토종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 '티빙'과 '웨이브'가 합병을 추진한다. 합병에 성공하면 국내 최대 규모 OTT로 재탄생할 전망이다.2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티빙 모회사 CJ ENM과 웨이브 모회사 SK스퀘어는 이르면 이번주 중으로 티빙과 웨이브 간의 합병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할 것으로 전해졌다.CJ ENM이 합병 법인 최대 주주에 오르고 SK 스퀘어가 2대 주주가 될 것으로 관측되는 가운데, 협상이 마무리되면 '티빙-웨이브' 기업은 국내 OTT 시장 1위 사업자로 올라서게 된
【뉴스퀘스트=김민우 기자 】 한화로보틱스가 외식 산업 전문 기업과 손잡고 푸드테크 사업 공략에 나선다.한화로보틱스는 지난 13일 외식 산업 주방 자동화 서비스 전문 기업인 웨이브라이프스타일테크(이하 웨이브)와 ‘주방 자동화 로봇 시스템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양사는 주방 자동화에 대한 공동 사업 모델을 수립하고 상호협력 한다는 계획이다. 한화로보틱스는 로봇 설계, 제작, 제어 및 안전 기능 관련 기술을 지원하고 웨이브는 주방 자동화 로봇 시스템 설계와 소프트웨어 기술을 제공한다.김동선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국내 스트리밍 시장에서 넷플릭스와 토종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간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넷플릭스가 지난해 '오징어 게임' 등 오리지널 콘텐츠를 앞세워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한 반면 웨이브, 티빙, 왓챠 등 토종 OTT 기업들은 적자를 기록하면서다.18일 금융감독원의 전자공시시스템(다트)에 따르면 넷플릭스의 한국법인인 넷플릭스서비시스코리아는 지난해 매출 6317억원, 영업이익 171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이는 전년 대비 각각 52%, 92% 성장한 규모다.반면 토종 OTT 3사의 실적은 울상이다.웨이브와 티빙, 왓챠의 매출을 합쳐도 넷플릭스에 미치지 못한데다가 영업손실이 크게 증가했기 때문이다.실제로 토종 OTT 가운데 웨이브를 운영하고 있는 콘텐츠웨이브는 지난해 28% 증가한 2301억원의 매출을 올렸다.다만 영업손실은 같은 기간 229% 증가한 558억원에 달한다.티빙의 경우, 지난해 매출 1315억원을 기록하며 750% 성장했다.티빙이 지난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지난달 12일 국내에 상륙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디즈니플러스가 100만명이 넘는 주간 이용자를 확보하며 국내 서비스 5위에 이름을 올렸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1일 시장조사업체 닐슨미디어코리아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에서 주요 OTT 이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디즈니플러스는 지난달 15~21일 주간 이용자 101만명을 기록하며 국내 5위를 기록했다.같은 기간 가장 많은 이용자를 끌어모은 곳은 넷플릭스로, 471만명이 이용한 것으로 집계됐다.이어 웨이브(188만명), 티빙(165만명), 쿠팡플레이(110만명) 순으로 나타났다.또한 이 기간에 디즈니플러스를 가장 많이 쓴 주 이용자 비중은 58%, 단독 이용자 비중은 38%로 각각 집계됐다.아울러 디즈니플러스 이용자의 평균 이용 시간은 57분, 평균 이용 일수는 2.3일, 평균 실행 횟수는 7.3회로 조사됐다.닐슨미디어코리아는 "디즈니플러스가 출시 직후 주간이용자 101만명으로 톱5에 진입했다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 글로벌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업체의 이용자 만족도가 토종 서비스인 티빙과 웨이브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특히 한 달 기준 각 OTT서비스의 이용빈도를 조사한 유튜브가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28일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의 `국내 OTT의 콘텐츠 제공현황 및 서비스·콘텐츠 이용행태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이들 4개 OTT의 이용자 만족도는 유튜브 0.83, 넷플릭스 0.57, 티빙 0.33, 웨이브 0.22 순으로 조사됐다.이는 한 달 이내 이들 서비스를 쓴 적이 있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서비스 내용과 이용 경험 2가지 항목을 조사해 평균을 낸 결과다.서비스 지속 이용 의향 조사 결과에서도 해외 서비스인 유튜브(1.01)와 넷플릭스(0.50)가 웨이브(0.26), 티빙(0.22) 등 국내 서비스 보다 앞섰다.최근 한 달 내 이용한 적이 있는 서비스는 유튜브(90.6%)가 압도적으로 높았다.이어 넷플릭스(32.9%), 네이버TV(30.7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글로벌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1위 `넷플릭스`가 국내 시장에서 뚜렷한 이용자 수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넷플릭스는 올해 들어 3개월 연속으로 이용자가 줄어든 반면 웨이브와 티빙 등 토종 OTT의 이용자 수는 꾸준히 증가하는 모양새다.넷플릭스의 경쟁자로 꼽히는 디즈니플러스, HBO맥스 등 글로벌 기업들이 올해 한국 진출을 예고한 가운데 국내 OTT 시장 경쟁의 판도가 출렁일 것으로 보인다.20일 시장조사업체 닐슨코리안클릭에 따르면 4월 기준 넷플릭스의 국내 월간활성이용자(MAU)는 808만3501명으로 집계됐다.이는 전월 823만6288명보다 15만2787명(1.9%) 줄어든 규모이다.넷플릭스의 MAU는 400만 명을 넘어 급증하기 시작한 지난해 이후 1개월 단위로 감소한 적은 있었지만, 2개월 이상 연속으로 감소한 적은 한 번도 없었다.그런데 넷플릭스는 지난 1월 899만3758명으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한 뒤 지난 4월까지 3개월 연이어 넷플릭스의 국내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지난해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장이 코로나19과 맞물려 눈에 띄는 성장을 기록했지만, 웨이브·티빙·왓챠 등 토종 OTT들은 영업이익 부문에서 오히려 적자가 확대됐다.국내 시장에서 토종 OTT 업계를 압도하고 있는 넷플릭스의 독주가 우려되는 가운데 국내 OTT업계에서는 이번 적자가 콘텐츠 투자 확대라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19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넷플릭스의 한국법인인 넷플릭스서비시스코리아는 지난해 4154억5000만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1858억5000만원) 대비 123.5% 증가한 수준이다.같은 기간 토종 OTT 업체들 역시 시장 확대에 따른 매출 증가를 기록했다.SK텔레콤과 지상파3사의 합작으로 출범한 '웨이브(wavve)'의 지난해 매출액은 1802억1201만원으로 전년에 비해 85% 급증했고, '왓챠(Watcha)' 또한 지난해 380억4041만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73% 성장을 기록했다.지난해 10월 독립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SK브로드밴드가 독점 콘텐츠로 편성한 종합 엔터테인먼트 채널을 열었다.SK브로드밴드는 이번 채널 출범을 통해 콘텐츠·채널·플랫폼으로 이어지는 가치 사슬을 확고히 하는 동시에 미디어 사업에서 시너지를 극대화하겠다는 방침이다.SK브로드밴드의 MPP(복수채널 사용 사업자) 자회사 미디어에스가 종합 엔터테인먼트 채널 '채널S'와 지역 전문 채널 '채널S 동네방네'를 개국했다고 8일 밝혔다.채널S는 남녀노소에게 공감과 ’즐거운 상상‘을 제공하는 1등 채널을 목표로 내걸었다. 채널S 동네방네는 우수한 지역 공익 콘텐츠를 발굴하는 데 목적을 뒀다.채널S 동네방네는 자체 제작해 방영하는 지역 콘텐츠 전문 채널이다. 채널명 ‘S’에는 Supreme(최고의 채널), Spectrum(스펙트럼이 남다른 채널), Super(멋진 감동과 즐거움을 전달하는 채널)의 의미를 담았다.미디어에스는 채널S의 최대 장점으로 ‘즐거움과 참신함’을 꼽았다.채널S 전체 프로그램 중 70%를 다른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콘텐츠 왕국'으로 불리는 월트디즈니가 자사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인 '디즈니플러스'의 한국 시장 진출을 앞두고 국내 OTT 기업들과 거리두기에 나서고 있다.이 일환으로 이달 말부터 국내 OTT '웨이브'에서 '마블 시리즈'와 '겨울왕국' 등 디즈니의 인기 영화들을 볼 수 없게 된다.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등 글로벌 공룡 기업들이 국내 OTT 시장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토종 OTT 업체들에게 콘텐츠 확보가 최우선 과제로 떠올랐다.5일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과 지상파 방송3사가 합작해 선보인 '웨이브'는 최근 공지를 통해 월정액 영화 상품인 웨이비 영화관에서 디즈니의 주요 콘텐츠들을 이달 30일까지만 제공한다고 밝혔다.이는 권리사인 디즈니의 요청에 따른 조치로, '어벤져스', '스타워즈', '겨울왕국', '라이온킹', '미녀와 야수', '토이스토리' 등 100여편이 대상이다.다만, 월정액이 아닌 단건으로 영화를 구매할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업계가 본격적으로 몸집 키우기에 나섰다.국내 OTT 시장에서 넷플릭스가 압도적인 점유율를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올해 '디즈니플러스', '애플TV플러스', 'HBO맥스' 등 다른 글로벌 OTT 업체들도 한국 시장 진출을 검토중이다. 국내 OTT 시장에서 '글로벌 공룡' 기업들과의 경쟁을 앞두고 토종 OTT 업체들은 콘텐츠 투자 확대와 이종업계와의 협력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는 등 반격에 나서고 있다. ◇ 글로벌 OTT 업체의 판 굳히기...넷플릭스 올해 K콘텐츠에 5500억 투자국내 OTT 점유율 1위인 넷플릭스는 지난달 25일 "올 한 해 동안 5억 달러(약 5540억원)를 한국 콘텐츠에 투자하겠다"고 밝히며 주도권 강화에 나섰다.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가 발표한 '국내 OTT 앱 시장 분석 리포트'에 따르면 지난달 넷플릭스 월 사용자수(MAU)는 1001만3283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국내 OTT 플랫폼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넷플릭스가 월 사용자수(MAU) 1000만명을 넘어서며 국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이는 토종 OTT인 웨이브, 티빙, U+모바일tv, 시즌 등을 모두 합쳐야 비슷한 수준이다.15일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가 발표한 '국내 OTT 앱 시장 분석 리포트'에 따르면 올해 2월 안드로이드 OS와 iOS 합산 기준 넷플릭스의 월 사용자수는 1001만3283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1월(470만4524명) 대비 113% 증가한 것이다.뒤를 이어 국내 OTT 플랫폼 웨이브(394만8950명), 티빙(264만9509명), U+모바일tv(212만6608명), 시즌(168만3471명), 왓챠(138만5303명) 순으로 2월 사용자수가 많은 것으로 분석됐다.아이지에이웍스는 넷플릭스의 가파른 성장 원인으로 콘텐츠를 꼽았다.지난해 상반기 이태원클라쓰, 킹덤 시즌을 시작으로 국내 시장에서 몸집을 키우기 시작한 넷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장에서 넷플릭스가 압도적인 점유율를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올해 디즈니가 온다.디즈니의 OTT인 '디즈니플러스'가 한국 진출을 앞둔 가운데 HBO맥스와 애플TV 등 다른 글로벌 OTT들도 국내 출시를 검토 중이다.이런 상황 속에서 토종 OTT 기업들은 자체 콘텐츠를 강화하거나 국내 콘텐츠 기업들과 협력을 통해 글로벌 기업들과 다른 콘텐츠를 제공하겠다는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글로벌 기업이 탐내는 이유? K콘텐츠 확보글로벌 OTT 기업들이 한국 시장에 매력을 느끼는 이유는 바로 가파른 상승세다.방송통신위원회에 따르면 국내 OTT 시장 규모는 2014년 1926억원에서 2020년 7801억원으로 커졌다. 여기에 넷플릭스가 한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하면서 글로벌 OTT의 흥미를 끌고 있다.최근 닐슨코리아가 발표한 조사에 따르면, 지난 1월 기준 월평균 이용자 수는 넷플릭스가 637만5000명으로 부동의 1위다. 이는 이용자 2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웨이브(wavve)가 최근 키즈콘텐츠 영상 중간에 성인물 영상이 일부 섞여 나온 사고에 대해 보상차원으로 한 달간 프리미엄 영화 40편, 키즈 영화 100편을 무료로 제공한다.또한 성인전용 영화 메뉴를 없애고 어린이 고객 서비스를 강화할 방침이다.9일 웨이브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아이들이 즐겨보는 키즈콘텐츠 영상에 성인물이 섞여 송출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당시 웨이브는 관련 콘텐츠를 삭제하고 사과했으나 방송통신위원회는 이용자 보호 관련 사항에 대해 실태점검에 나섰다.이에 웨이브는 성인전용 영화 메뉴 폐지 외에도 콘텐츠 등록 프로세스를 정비하고, 딥러닝을 통한 유해물 모니터링 등 방지 조치를 하기로 했다.이와 함께 웨이브는 키즈 전용 계정을 제공하고 키즈 프로그램을 강화하는 등 유아·어린이 고객에 대한 서비스를 강화할 계획이다.또 당시 사고로 피해를 본 아동에 대해서는 전문 심리상담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등 별도의 보상을 진행
[정치]◇ 산업부, '북한 원전 건설 추진방안' 문건 공개산업부가 '북한 원전 건설 추진 논란'과 관련해 "아이디어 차원에서 검토한 검토 자료"라고 해명했음에도 정치권을 중심으로 논란이 계속되자 관련 문건 원본을 공개.산업부는 "현재 재판 중인 사안임에도 불필요한 논란의 종식이라는 공익적 가치를 감안해 정보공개 심의위원회 심의, 의결을 거쳐 자료 원문을 공개한다"고 설명.공개된 자료는 '북한지역 원전 건설 추진 방안'이라는 제목의 6쪽짜리 문건으로, 보고서 첫머리에는 "향후 북한 지역에 원전 건설을 추진할 경우 가능한 대안에 대한 내부 검토 자료이며, 정부의 공식 입장이 아님"이라고 명시.◇ 더불어민주당, 법관탄핵안 161명 공동발의…4일 국회통과 유력이탄희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161명의 의원이 양승태 대법원장 시절 '사법농단'에 연루된 임성근 부산고법 부장판사에 대한 탄핵소추안 발의에동참. 이들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피소추자 임성근 판사는 사건을 담당하는 재판장 뒤에 숨어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정부가 국내 온라인 동영상서비스(OTT) 사업자 육성과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지원을 위해 260억원 규모의 정책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 또 국내 OTT 사업자에 대한 세액공제와 자율등급제도 추진한다.올해 '넷플릭스'에 이어 '디즈니플러스', 'HBO맥스', '애플TV 플러스' 등 해외 OTT의 연내 국내 진출 가능성이 높아지자 국내 업체의 생태계를 보호 육성하기 위해서다.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9일 왓챠, 카카오M, 웨이브, 쿠팡, 티빙 등 국내 주요 OTT 관련 기업인들과 간담회를 열고 지원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이번 간담회는 정부가 지난해 6월 발표한 '디지털 미디어 생태계 발전방안'의 후속 조치로, 국내 기업의 신규 OTT 출시, OTT 기업의 콘텐츠 투자 확대와 해외진출 등과 같은 시장의 긍정적 변화를 확인하고, 글로벌 경쟁이 치열한 OTT 생태계에서 우리 기업의 경쟁력을 확대하기 위해 열렸다. 이날 간담회에서 과기정통부는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활성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앞으로는 넷플릭스 정기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다 자동결제후 7일 이내 중도 해지할 경우 이용 실적이 없었다면 전액 환불 받을 수 있게 된다. 또 회사가 가격 인상시 고객의 동의를 받지 않으면 구독은 자동으로 갱신되지 않는다. 공정거래위원회위는 넷플릭스·웨이브·티빙·시즌·왓챠·구글 유튜브 등 국내 6개 온라인동영상 서비스(OTT) 플랫폼 사업자의 이용약관을 심사해 7개 불공정 조항을 시정토록 했다고 27일 밝혔다. 특히 공정위가 불공정하다고 본 약관은 넷플릭스·시즌·왓챠의 중도해지 시 환불하지 않는 조항이다. 해당회사는 이용자가 서비스를 중도에 해지하더라도 환불해주지 않고, 결제 주기(1개월)내 잔여기간을 의무적으로 이용하도록 했다.고객이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거나 사업자에게 잘못이 있어도 환불은 불가능했다.하지만 개정 약관에서는 이용자가 결제 후 7일 안에 해지하면 환불 받을 수 있다. 단 이용 내역이 없는 경우만 가능하다. 웨이브·티빙·시즌의 부당한 위약금 조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국내 OTT시장이 춘추전국시대를 보는 듯 하다.넷플릭스 등 해외 OTT기업이 국내 이용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은데 이어 국내외 플랫폼기업들의 고객유치 경쟁이 과열되면서다.다른 산업군에 있던 쇼핑플랫폼 쿠팡도 OTT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쿠팡은 24일 자사 OTT서비스 ‘쿠팡플레이’를 공식 출범한다고 밝혔다.쿠팡의 ‘로켓와우’ 회원은 월 2900원을 지불하면 쿠팡플레이에 올라온 영화나 TV시리즈 등 국내외 영상콘텐츠를 무제한으로 시청할 수 있다.이에 따라 쿠팡은 미국의 아마존처럼 전자상거래와 콘텐츠를 연계해 시장지배력을 높일 것으로 보인다.현재 쿠팡은 500만명이 넘는 압도적인 회원 인프라를 가지고 있다.해당 이용자 수를 쿠팡플레이까지 그대로 끌어온다면 단숨에 국내 1위 자리를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넷플릭스의 국내 회원수는 약 362만명인 것으로 집계된다.이에 따라 국내 OTT시장은 고객유치경쟁으로 더욱 뜨거워질 전망이다. 국내 OTT시장 규모는 연평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