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회 'KT그룹 미디어데이' 개최...그룹사 사업 성과 발표
IPTV 업계 최초 AI 영상 분석 솔루션 '매직플랫폼' 공개
미디어 빅데이터 바탕으로 광고, 커머스 영역에 적용
오리지널 콘텐츠 강화...ENA '예능', 스튜디오지니 '드라마'

KT그룹이 미디어·콘텐츠 사업에 인공지능(AI)을 적극 도입함으로써 AICT(인공지능 정보통신기술) 컴퍼니 전략 실행에 속도를 낸다. [KT 제공=뉴스퀘스트]
KT그룹이 미디어·콘텐츠 사업에 인공지능(AI)을 적극 도입함으로써 AICT(인공지능 정보통신기술) 컴퍼니 전략 실행에 속도를 낸다. [KT 제공=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김민우 기자】 KT그룹이 미디어·콘텐츠 사업에 인공지능(AI)을 적극 도입함으로써 AICT(인공지능 정보통신기술) 컴퍼니 전략 실행에 속도를 낸다.

KT는 29일 서울 동대문에서 'KT그룹 미디어데이'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올해 4회째를 맞는 미디어데이에서 스카이라이프티브이(skyTV), KT스튜디오지니 등 그룹의 미디어∙콘텐츠 사업 성과와 향후 전략을 소개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훈배 KT 미디어플랫폼사업본부장 전무, 김호상 skyTV 대표, 김철연 KT스튜디오지니 대표 등 KT그룹의 미디어 사업 관련 주요 임원들이 참석했다.

KT 측은 "그룹 미디어 밸류체인 전반에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했다"며 "콘텐츠 투자∙제작∙마케팅∙관제 등 미디어 사업 전반의 AX(AI 전환)를 주도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KT는 IPTV 업계 최초로 AI로 영상을 분석하고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는 ‘B2B(기업간거래) 종합 미디어 솔루션’인 '매직플랫폼'을 선보였다.

매직플랫폼을 활용한 'AI 오브제북'은 ‘밀리의 서재’ 전자책에서 AI로 핵심 키워드를 추출해, KT AI 보이스 스튜디오에서 더빙 목소리를 합성하고 지니뮤직이 생성형 AI로 제작한 배경음악을 입혀서 완성한다.

AI 오브제북은 ‘밀리의 서재’ 뿐만 아니라 5월 중 지니 TV를 통해서 큰 화면으로 이용할 수 있다.

아울러 AI로 특정 인물이나 노래, 춤추는 장면만 선택해 볼 수 있는 'AI 골라보기' 기능을 하반기 내에 선보일 에정이다. 

가령 ENA와 SBS플러스의 '나는 솔로' VOD를 시청할 때 ‘옥순이만’을 선택하면 해당 회차에서 ‘옥순’이만 나오는 장면이 화면 하단에 섬네일(축소판 미리보기)로 노출돼 해당 장면을 골라 볼 수 있다.

◇12개 그룹사 콘텐츠 밸류체인 확립...그룹 시너지 강화

KT가 그룹 미디어 시너지 확대와 함께 지니 TV 고객만을 위한 다양한 볼거리 혜택을 위해 밀리의 서재의 오브제북 콘텐츠를 출시한다고 11일 밝혔다. [KT 제공=뉴스퀘스트]
KT가 그룹 미디어 시너지 확대와 함께 지니 TV 고객만을 위한 다양한 볼거리 혜택을 위해 밀리의 서재의 오브제북 콘텐츠를 출시한다. [KT 제공=뉴스퀘스트]

KT는 총 12개의 미디어 그룹사의 콘텐츠 밸류체인을 확립해 그룹 시너지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KT그룹 미디어 가입자는 1300만 가구에 달한다. 지난해 기준 그룹사의 순수 콘텐츠 매출은 6400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26% 성장했다.

미디어 그룹사 간의 시너지 성과도 컸다. KT가 제작한 오리지널 콘텐츠 '신병 1, 2' 누적 시청 횟수는 1200만회를 돌파했다. 특히 '신병 2'가 ‘지니 TV 오리지널’의 무료 VOD 시청 시간이 전체 무료 드라마 VOD의 60%를 차지하며 폭발적인 관심을 받았다. 

이와 관련 오리지널 드라마의 대본집과 오디오북이 '밀리의 서재'에서 출시되고, '지니뮤직'이 OST 제작에 참여하며 그룹 전반의 선순환 구조를 확립했다.

KT는 그룹사의 방대한 미디어 빅테이터를 '어드레서블TV 광고', '홈쇼핑 인사이트' 영역에 적용해 협업사들과 시너지를 낼 계획이다.

모델이 KT 지니 TV의 월정액 서비스인 ‘프라임슈퍼팩’의 프라임슈퍼위크엔드를 소개하고 있다. [KT 제공=뉴스퀘스트]
모델이 KT 지니 TV의 월정액 서비스인 ‘프라임슈퍼팩’의 프라임슈퍼위크엔드를 소개하고 있다. [KT 제공=뉴스퀘스트]

콘텐츠 부분에서는 skyTV가 예능 제작, KT스튜디오가 드라마 제작을 담당하며 K-콘텐츠 양 날개 전략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skyTV는 올해 다양한 장르의 예능 프로그램 12편을 방영할 예정이다. 특히 이날에는 최고 기대작으로 꼽히는 '백종원의 레미제라블'을 최초로 공개했다.

'백종원의 레미제라블'은 인생 역전의 기회를 잡기 위해 모인 출연진들이 백종원이 제시하는 혹독한 미션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이다.

또 ENA 대표 예능 작품으로 사랑받고 있는 '나는 SOLO'의 스핀오픈인 '나는 SOLO, 사랑은 계속된다 시즌2', '찐팬구역', '눈떠보니 OOO' 등의 라인업도 공개했다.

KT스튜디오지니는 오리지널 IP(지식재산권)를 지속 강화하여 다양한 형태로 해외시장에 진출하겠다는 Genie’s Next 전략을 발표했다.

IP의 해외 현지화를 위해 KT스튜디오지니는 대만 제작사 스튜디오76 오리지널 프로덕션스, 스트롱 프로덕션스, 방송사 갈라 텔레비전과 2022년 방영된 '굿잡' 리메이크 공동제작 업무협약을 맺었다. 

지난해 방영된 '유괴의 날' 또한 함부르크 프로덕션 그룹과 계약을 맺었다. '악인전기'의 경우 독일, 몽골 제작사들과 리메이크를 논의 중이다. 일본에서는 웹툰으로 제작되어 글로벌 고객들과 만날 예정이다.

아울러 자체 기획한 오리지널 IP들도 드라마화해 방영될 예정이다. 첫 시리즈 공모전 대상 작품 '가석방 심사관 이한신'을 시작으로 내년에는 '라이딩 인생', '존버 닥터', '로드 오브 머니' 등이 순차적으로 방영된다.

김훈배 KT 미디어플랫폼사업본부장 전무는 “미디어 사업은 통신 그리고 AI와 함께 KT그룹의 미래를 이끌어갈 중추적인 사업"이라며 “KT는 그룹 시너지에 기반을 둔 미디어 밸류체인 위에 독보적인 ‘AI 기술력’을 더해 앞으로도 시장을 리딩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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