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역 항공기 활용한 네 번째 ‘업사이클링 굿즈’...ESG 경영 행보

대한항공이 은퇴한  HL7721 항공기의 자재를 활용해 네임택과 골프 볼마커로 재탄생 시킨 업사이클링 굿즈를 출시했다. [대한항공 제공=뉴스퀘스트]
대한항공이 은퇴한  HL7721 항공기의 자재를 활용해 네임택과 골프 볼마커로 재탄생 시킨 업사이클링 굿즈를 출시했다. [대한항공 제공=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권일구 기자 】 대한항공은 퇴역 항공기를 활용한 네 번째 업사이클링(Up-cycling·새활용) 굿즈를 출시했다.

대한항공은 HL7721 항공기를 해체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자재를 활용해 네임택과 골프 볼마커로 재탄생시켰다고 23일 밝혔다.

HL7721은 보잉 777-200ER 기종으로 지난 2003년 10월 비행을 시작해 2020년 5월 은퇴했다. 전 세계 98개 공항을 1만1637차례 오고 갔으며, 비행 거리만 총 6282만6262㎞에 달한다.

대한항공은 HL7721 동체 일부를 잘라 네임택과 골프 볼마커로 재탄생시켰다.

알루미늄 합금 두랄루민(Duralumin) 소재로 가볍고 단단한 특징을 지닌다. 사용된 동체 부분에 따라 하늘색·파란색·빨간색 등 색상이 다르게 적용됐으며, 각 제품에는 일련번호를 새겨 희소가치를 높였다.

네임택은 꼬리 날개 형태로 새롭게 디자인했다. 특히 로고를 한층 더 키워 항공사 아이덴티티를 강조했고, 기종과 기번을 새겨 업사이클링 굿즈의 의미를 더했다.

네임택을 구매하는 고객들에게는 선착순 한정 수량으로 이름과 연락처를 각인해주는 서비스도 진행한다.

볼마커의 경우, 대한항공 로고와 기종·기번을 새긴 디자인은 활용된 동체 부분에 따라 다양한 색상이 랜덤으로 적용됐다. 태극마크 무늬를 넣어 디자인했으며 색상은 하늘색으로 통일했다. 또 볼마커 뒷면에 자석 기능을 추가해 사용자들의 편의를 높였다.

대한항공은 2021년부터 퇴역 항공기를 활용한 업사이클링 제품을 출시하며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을 실천해왔다.

또 폐기물로 버려질뻔한 기내 물품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작업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오래된 기내 구명조끼를 활용해 여행용 파우치와 토트백을 만들었다.

수익금의 일부는 환경 단체에 기부하고 훼손된 기내 담요로 보온 물주머니를 만들어 지역사회 이웃들에게 전달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자원을 재활용해 환경 보호에 기여하고 항공기와의 추억을 가진 고객들에게 또다른 즐거움을 선사하기 위해 앞으로도 폐 항공기 자재를 활용한 다양한 업사이클링 굿즈를 선보일 예정이다”라며 “이를 통해 항공업계 업사이클링의 가치를 전파하고 ESG 경영을 강화할 방침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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