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연장 15.0km에 정거장 8곳 신설
고양시청역~새절역  30분 단축 기대, 2031년 개통 목표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고양은형선 광역철도 사업에 대한 기본계획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고양은평선' 위치도 [국토교통부 제공=뉴스퀘스트]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고양은형선 광역철도 사업에 대한 기본계획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고양은평선' 위치도 [국토교통부 제공=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권일구 기자 】 총 사업비 1조7167억원을 투입해 8개 정거장을 건설하는 '고양은평선' 광역철도 기본계획이 승인됐다.

개통 시 고양시청역~새절역까지 약 30분 정도가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는 ‘고양은평선’ 광역철도 사업에 대한 ‘기본계획’을 승인 했다고 3일 밝혔다.

고양은평선은 고양창릉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광역철도 사업이다.

기존 서울지하철 6호선 새절역에서부터 화정지구, 창릉지구, 행신중앙로 등을 거쳐 고양시청역 을 연결하는 총 길이 15.0km로 건설한다. 2031년 개통을 목표 로 추진한다.

총 사업비 1조7167억원을 투입해 8개 정거장 을 건설하게 되며, 열차는 고무차륜(K-AGT) 방식의 경전철을 운행할 계획이다.

사업시행청인 경기도는 이번 기본계획 승인에 이어서 ‘기본 및 실시설계’에 착수, 사업을 본격화 한다는 입장이다.

또한, 목표연도 개통을 준수하기 위해 사업초기 각종 행정절차를 간소화 하는 등 사업을 체계적으로 관리 해 나갈 계획이다.

고양은평선은 고양 창릉지구와 은평구 지역의 만성적 교통혼잡을 완화와 함께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해소’를 수도권 서북부 지역 에서 실현하는 데에 기여할 전망이다.

이전까지 고양시청역에서 새절역까지는 기존 버스로 50분, 승용차로 35분이 소요됐으나, 고양 은평선이 개통 되면 20분 대로 대폭 감소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강희업 대광위 위원장은 “고양은평선이 2031년에 적기 개통 할 수 있도록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나서서 적극 지원할 것이다”라며 “철도와 연계되는 도로, 버스 등 다른 교통수단 확충을 통해 주민들이 더 편리하고 더 안전한 광역교통 서비스를 이용 하실 수 있게 적극 노력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고양 창릉지구와 함께 추진 중인 남양주 왕숙지구 ‘강동하남남양주선(9호선 연장)’과 하남 교산지구 ‘송파하남선(3호선 연장)’ 광역철도 사업에 대한 기본계획도 조속히 관계기관 협의를 완료 하고 승인할 예정이다”라고 덧붙였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