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클루, '하이퍼클로바X' 기반 사용자 분석 도구 솔루션
기업 데이터 'N클루' 모델에 입력...구매 예측, 상품 추천
타사에 입력 데이터 재학습 안돼...안전한 마케팅 가능

네이버클라우드는 '하이퍼클로바X' 기반의 고객분석 및 마케팅 지원 상품 'N클루'를 출시했다. [네이버클라우드 제공=뉴스퀘스트]
네이버클라우드는 '하이퍼클로바X' 기반의 고객분석 및 마케팅 지원 상품 'N클루'를 출시했다. [네이버클라우드 제공=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김민우 기자】 네이버클라우드가 초거대 인공지능(AI)을 탑재한 마케팅 솔루션을 내놓았다.

네이버클라우드는 '하이퍼클로바X' 기반의 고객분석 및 마케팅 지원 상품 'N클루'를 출시했다고 5일 밝혔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이번 상품 출시로 기업들의 마케팅 비즈니스 효과를 높이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N클루'는 네이버의 수천만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학습한 AI 모델을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로 선보인 상품이다.

기업들은 고유한 N클루 피처(feature)를 활용해 자사 고객 행동 예측, 프로파일링이 가능하고 다양한 마케팅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특히 기업들이 입력한 데이터가 재학습되거나 타사와 공유되지 않아 개인정보 이슈 없이 안전하게 타켓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다.

'N클루'는 출시 전부터 LG전자의 스마트홈 특화 사용자 행동 모델(LEAD)과 융합하는 기술 연구를 통해 효과성에 대한 검증을 마쳤다. 

LG전자는 스마트홈 행동을 네이버에서의 검색 등의 행동이 학습된 N클루 모델과 융합하여 기존 고객 프로파일링을 확장하고 행동 예측의 정확도를 높였다. 

이러한 결과는 네이버 외에도 메타, 구글 등의 타겟 마케팅에 적용, 최대 2.5배에 달하는 광고 클릭 성과(CTR)를 얻었고, 제품 마케팅, 콘텐츠와 광고 추천 서비스 등에 확대 적용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상영 네이버클라우드 글로벌 DX&이노베이션 부문장은 “’N클루’는 기업이 가지고 있는 마케팅 효과와 생산성 향상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주는 효과적인 AI SaaS 마케팅 솔루션”이라며 “앞으로도 ’하이퍼클로바X’ 기반의 AI 솔루션 라인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기업이 가진 다양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디지털·AI 전환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