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유지관리 서비스 '미리'...실시간 모니터링으로 승객 안전 지켜

(오른쪽부터) 오정석 현대엘리베이터 서비스마케팅담당(상무)과 한정화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심사위원회 위원장. [현대엘리베이터 제공=뉴스퀘스트]
(오른쪽부터) 오정석 현대엘리베이터 서비스마케팅담당(상무)과 한정화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심사위원회 위원장. [현대엘리베이터 제공=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김민우 기자】 현대엘리베이터의 첨단 유지관리 서비스 '미리'(MIRI)가 '2023 한국의경영대상'에서 프랙티스(Practice) 부문 '혁신 제품ㆍ올해의 서비스'로 선정됐다.

5일 현대엘리베이터에 따르면 한국의경영대상 심사위원단은 “승강기 첨단 유지관리 서비스 미리는 고객의 안전과 편리한 이동을 실현하며 기업의 디지털 경쟁력을 제고하고 고객관리와 접점 직원의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켜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지난 6월 선보인 '미리' 서비스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기술을 적용해 엘리베이터 운행상태를 실시간 모니터링하는 첨단 유지관리 시스템이다.

미리는 승강기 고장으로 인한 운행 정지 건수를 기존 대비 43%, 승강기 비가동시간은 20.6% 감소시키며 이동 효율을 크게 개선했다.

이와 함께 로봇 연동 기능은 물론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를 기반으로 스마트 기기, 건물관리시스템(BIS) 등 외부 시스템과의 연동도 가능케 했다.

특히, 연계 서비스인 '미리뷰'는 AI 음성 및 영상 인식 기술로 승객의 안전을 지키고 있다.

엘리베이터 내부에서 비명 등 이상 소음이 발생하거나 이상 행동이 감지되면, 관제실이나 고객센터에 알리고 내부 영상 및 음성을 전송한다.

조재천 현대엘리베이터 대표이사는 “이번 수상으로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선제적으로 적용해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노력을 인정받아 기쁘다”며 “앞으로도 고객들께 수준 높은 이동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