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L만도-중국 텐륜 합자 법인 공식 출범

HL만도 조성현 부회장(오른쪽)이 텐륜공업 쉬청페이(徐承飞) CEO (왼쪽), 텐륜만도 저우셴중(周先忠) CEO (가운데)와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HL만도 제공=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권일구 기자 】 HL그룹(회장 정몽원) EV‧자율주행 솔루션 전문기업 HL만도가 승용차 전동화 기술을 기반으로 ‘상용차 전동 운전시스템 시장’ 공략을 선언했다.

HL만도는 지난 20일 HL만도 글로벌 R&D센터(판교)에서 중국 자동차 부품기업 텐륜 공업(Tianrun Industry Technology)과 상용차 전동 스티어링 제조 관련 합자 법인 공식 출범식을 가졌다고 22일 밝혔다.

이날 출범식에는 조성현 HL만도 부회장, 쉬청페이(徐承飞) 텐륜 공업 CEO 등 양사 최고 경영진이 참석했다.

총 1억 RMB(약 185억원) 자본금이 투자될 텐륜만도의 지분율은 6대 4, 텐륜이 6000만 RMB(약 111억원), HL만도가 4000만 RMB(약 74억원)를 각각 출자할 예정이다. 법인 위치는 중국 산둥성, 목적은 상용차 전동 운전시스템 제조다.

‘텐륜만도’의 목표는 글로벌 상용차용 전동 스티어링 시장 공략이다. 승용차와 달리 유압 의존도가 높은 상용차 시장을 선점하여, 전기자동차(EV) 전환 가속화는 물론 탄소 배출량 저감에도 적극 기여한다는 합자사의 사업 방침이다.

그 중심에 볼넛 전동 조향장치(BN-EPS)가 있다. 유압식 볼넛 조향장치와 전동 스티어링의 장점을 추출해 완성한 제품이 볼넛 전동 조향장치이다.

친환경에 고출력까지 해당 제품의 우수성으로 ‘상용차 운전시스템의 미래’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텐륜만도는 중국 시장의 내실을 먼저 다진 후 글로벌 시장에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조성현 부회장은 “상용차의 샤시 전동화와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 시대는 곧 다가올 것”이라며 “그 서막을 텐륜만도가 앞장서 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텐륜만도는 오는 2026년까지 소형 트럭, 대형 트럭, 버스 등 상용차 볼넛 전동 조향장치(BN-EPS) 풀 라인업을 구축할 계획이다. 전 세계 100여 개 상용차 OEM 고객을 보유한 텐륜은 상용차 크랭크샤프트 부문 중국 점유율 1위(글로벌 2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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