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만족도 향상 및 신뢰도 제고...“전기차 보급 활성화 앞장 설 것”

사진은 지난해 8월 인천 한 아파트 지하추장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 모습. [사진=연합뉴스]
사진은 지난해 8월 인천 한 아파트 지하추장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 모습.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권일구 기자 】 현대자동차·기아가 전기차 화재로 인한 타인의 재산 피해에 대해 최대 100억원을 지원한다. 또 전기차에 대한 10년 무상 점검 및 배터리 점점 항목을 추가한다.

현대자동차(제네시스 포함)와 기아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층 강화된 전기차 고객 케어를 시행한다고 15일 밝혔다.

강화된 전기차 고객 케어를 통해 전기차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신뢰도 제고를 이끌어 내 국내 전기차 보급 활성화에 앞장 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현대차·기아는 전기차 고객들이 더 쉽고 편리하게 차량 정비를 받을 수 있도록, 차량 기본 점검과 전기차 안심 점검으로 나누어 진행하던 서비스를 통합 운영키로 했다.

이에 따라 고객들은 각각의 점검 서비스를 별도로 받을 필요 없이, 한 번에 차량 전반 및 전기차 핵심 부품을 점검할 수 있게 됐다.

서비스 항목도 고전압 배터리 관련 시스템 및 배터리 냉각 시스템을 중심으로 각 차종에 적합한 점검 항목들을 선별해 추가 강화했다.

아울러 서비스 제공 기간도 기존 8년 보다 2년 늘어나 10년간 차량을 무상으로 점검 받을 수 있도록 했다. 현대차‧기아는 이를 통해 고객들의 전기차에 대한 신뢰도를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전기차 고객을 대상으로 한층 강화된 CCS(커넥티드 카 서비스) 라이트 서비스를 제공키로 했다.

CCS 라이트 서비스는 5년 무료+ 요금제에 포함된 서비스다. 최초 가입일 기준 5년 동안 CCS 전체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 이후에 차량 안전과 연관된 ▲SOS 긴급출동 ▲에어백 전개 자동 통보 ▲교통정보 등 일부 커넥티드 기능을 5년간 추가로 무료 제공하는 서비스다.

이번에 강화된 CCS 라이트 서비스는 전기차 고객을 위한 ‘전기차 배터리 모니터링 기능’을 추가한 것으로, 이 기능은 전기차 배터리 내부의 경고 또는 주의 신호가 감지되면, 현대차 원격지원센터 및 기아 고객센터 긴급상황실에서 고객에게 알림을 보내게 된다.

이와 함께 그동안 CCS라이트 서비스가 적용되지 않았던 이전 일부 전기차나 서비스 무상 지원 기간이 종료된 전기차도 고객 동의를 거쳐 최초 출고일 기준 10년까지 라이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현대차·기아는 혹시 발생할 수 있는 전기차 화재에 대한 고객 불안을 적극 고려해 ‘전기차 화재 안심 프로그램’을 시행키로 했다.

이 프로그램은 전기차 화재로 인한 타인의 재산 피해에 대해 최대 100억원까지 지원한다.

대상 차종은 현대차(제네시스 포함)·기아 승용·상용·영업용 전기차 가운데 출고 후 10년 이내 차량(사고 시점 기준)이다.

전기차 화재 안심 프로그램을 통해 화재사고 피해자(발화 차주 제외 타인)는 ▲차량수리비 ▲차량잔존가 ▲대차료 ▲휴차료 ▲건물시설복구비 ▲건물영업손실 등 재물 손해 관련 부분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아울러 피해 사실이 확인되는 경우에는 피해자의 생활 안정에 필요한 주거비와 자동차렌트비 등의 비용도 지원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발화 차주가 전기차 화재와 관련해 지출한 소송비와 변호사비, 조정에 관한 비용 등도 지원 받을 수 있다.

다만, 전기차 화재 안심 프로그램은 천재지변, 고객 차량 단독사고, 사기·고의 사고, 모터스포츠 등 경기 중 발생 사고, 배터리 개조 등 차량 개조 등에 의한 사고와 자동차 보험 보상한도 이내 손해는 지원하지 않는다.

아울러 화재 원인이 충전 사업자 등 제3자에 의한 과실로 밝혀진 경우에도 적용되지 않는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강화된 전기차 고객 케어를 통해 전기차 만족도 향상 및 신뢰도 제고를 이끌어 내 국내 전기차 보급 활성화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8월 인천 청라국제도시 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전기차 화재가 발생해 차량 140여대가 피해를 입었다.

전기차 1대에서 발생한 화재로 인해 검은 연기가 아파트 단지를 뒤 덮으며 주민 100여명이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고, 약 480여 가구의 전기와 수도가 끊겼다. 피해 규모만 약 100억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전기차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배터리 안전성을 정부가 사전에 인증하는 배터리 인증제와 전(全) 주기 배터리 이력관리제 도입을 위한 제도 개선을 완료하고, 올해 2월부터 본격 시행을 앞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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