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임직원이 스팸 차단 시스템을 구동하고 있는 모습. [사진=LG유플러스]](https://cdn.newsquest.co.kr/news/photo/202507/248640_148345_447.jpg)
【뉴스퀘스트=김어진 기자】LG유플러스는 인공지능(AI) 기반 스팸 차단 시스템을 고도화해 스팸 차단 건수가 5개월 만에 약 1.4배 증가했다고 16일 밝혔다.
미끼 문자는 보이스피싱·스미싱 범죄자들이 공공기관이나, 금융사·택배사 등을 사칭해 악성 URL(인터넷 주소)을 누르도록 하거나 가족으로 위장해 송금을 유도하는 문자 메시지다. 최근에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안내’ 등 관심이 높은 사안을 모방해 악성 애플리케이션 설치를 유도하는 사례도 등장했다.
LG유플러스는 AI 기반 데이터 통합 분석·대응 체계인 ‘고객피해방지 분석시스템’에 미끼 문자를 구별하고, 선제적으로 차단하는 솔루션을 도입했다. 이 솔루션은 미끼 문자의 주요 수법인 문구 모방과 번호 조작을 동시에 탐지한다.
먼저 LG유플러스는 AI에 누적된 스팸 문자 데이터와 최신 경향을 학습시켜 차단해야 할 문구를 상시 업데이트한다. 동시에 문자를 발신한 번호가 조작됐는지, 해외에서 보낸 것인지 등을 분석해 차단 여부를 판단한다.
예를 들어 ‘카드 배송’이라는 키워드가 포함된 문자를 분석했을 때 발신 번호가 조작돼 있고 해외에서 발송됐다는 점이 파악되면 스팸으로 판단해 차단한다.
해당 솔루션은 지난 2월부터 적용되기 시작했다. 도입 전인 1월과 비교해 지난 6월 스팸문자 차단 건수는 약 1.4배 증가했고, 실제 고객의 스팸문자 수신 신고 건수도 같은 기간 약 6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LG유플러스는 올해 하반기에도 AI 고도화 작업을 진행해 스팸 예측 확률을 높일 계획이다.
홍관희 LG유플러스 정보보안센터장(전무)은 “스팸 문자 수법이 갈수록 교묘해지고 있어, 고객 보호를 위한 기술적 대응이 더 중요해지고 있다”며 “보안에 가장 진심인 통신사로 나아가기 위해 스팸 차단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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