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하나은행(은행장 이호성)은 디지털 취약계층의 금융 접근성을 제고하기 위해 '오프라인 마이데이터 서비스'와 '오프라인 오픈뱅킹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20일 밝혔다.
'오프라인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기존 모바일 앱 ‘하나원큐’에서만 이용 가능했던 ▲마이데이터 통합조회 ▲맞춤형 금융진단 ▲AI 자산관리 서비스 등을 손님들이 영업점 창구에서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특히, 영업점 창구 상담 시 손님들은 생성형 AI를 활용한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오프라인 오픈뱅킹 서비스'를 통해 손님들은 타행 계좌의 잔액 및 거래 내역 조회뿐만 아니라 조회하고 1일 최대 1000만원까지 출금이 가능해져 다른 은행을 방문하지 않고도 간편한 금융 업무를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다.
또한, 하나은행은 오는 12월 19일까지 마이데이터를 통해 자산을 최초로 연결하거나 재연결한 손님을 대상으로 '거울아 거울아'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 기간 동안 마이데이터를 통해 적금·주택청약·IRP ·ISA 등 금융상품을 보유한 것으로 확인된 손님에게는 최대 5잔의 커피 쿠폰을 제공한다.
이벤트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하나은행 대표 모바일 앱 ‘하나원큐’ 또는 하나은행 고객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이번 대면 서비스 시행으로 고령층 등 디지털 취약계층에게도 마이데이터와 오픈뱅킹 서비스의 혜택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모든 손님이 하나은행의 다양한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금융 접근성을 높여 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하나은행은 지난 6월 마이데이터 2.0 서비스를 도입해 손님에게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번 대면 서비스 오픈을 시작으로 마이데이터 정보와 생성형 AI를 활용한 ‘종합 컨설팅 기능’을 단계적으로 고도화할 예정이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