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 오브 베스트'에 비스포크 AI 냉장고, 세탁건조기 수상
물걸레 일체형 로봇청소기 '비스포크 AI 스팀'은 특별상 획득

삼성전자 '비스포크' 가전이 대한인간공학회가 주관하는 '2024 인간공학디자인상'을 수상했다. [삼성전자 제공=뉴스퀘스트]
삼성전자 '비스포크' 가전이 대한인간공학회가 주관하는 '2024 인간공학디자인상'을 수상했다. [삼성전자 제공=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김민우 기자】 삼성전자 '비스포크' 가전이 대한인간공학회가 주관하는 '2024 인간공학디자인상'을 수상했다.

삼성전자는 비스포크 인공지능(AI) 냉장고, 세탁건조기, 일체형 로봇청소기가 주요 분야에 이름을 올렸다고 23일 밝혔다.

'베스트 오브 베스트'를 수상한 '비스포크 AI 패밀리허브'는 식재료를 스마트하게 관리할 수 있는 'AI 비전 인사이드' 기능이 탑재됐다. 

'AI 비전 인사이드'는 냉장고에 넣고 빼는 식재료를 자동으로 인식해 관리해 줄 뿐만 아니라 보관 중인 식재료를 기반으로 레시피를 추천해준다.

사용자가 보관기한을 설정해두면 기한이 임박했을 때 알림을 줘 식재료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비스포크 AI 콤보' 올인원 세탁건조기도 '베스트 오브 베스트'에 이름을 올렸다. '비스포크 AI 콤보' 올인원 세탁건조기는 세탁물 이동 없이 세탁부터 건조까지 세탁기 한 대로 가능해 사용자의 시간과 노력을 줄여준다.

주요 기능 중 하나인 '문 자동 열림 기능'은 세탁과 건조가 끝나면 자동으로 문을 열어줘 내부 습기 걱정을 덜어주고, 손이 불편하거나 근력이 약한 소비자도 쉽게 세탁기 문을 열 수 있어 편리하다. 

'특별상'을 수상한 물걸레 일체형 로봇청소기 '비스포크 AI 스팀'은 물걸레 자동 세척·스팀 살균∙건조, 다양한 음성 안내 및 빅스비(Bixby) 기능 등으로 우수한 사용성을 인정받았다.

이보나 삼성전자 DA사업부 상무는 "삼성전자는 차별화된 AI 기능으로 소비자 누구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품을 설계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사용자 친화적인 제품을 선보일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올해로 24번째를 맞은 인간공학디자인상은 국내 인간공학적 설계 분야의 최고 권위 상으로, ▲사용 용이성 ▲효율성 ▲기능성 ▲감성품질 ▲안정성 등을 소비자 관점에서 평가해 시상한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