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이토추 상사 통해 일본 주요 항공사 ANA, JAL 등 판매
다양한 지속가능항공유(SAF) 사업 검토...“정부 SAF 확산 정책에 적극 협력”

GS칼텍스가 수출한 CORSIA SAF 수출선이 지난 13일 일본 치바항 부두에 도착하여 일본 나리타 공항 항공유 탱크로 양하되고 있다. [GS칼텍스 제공=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권일구 기자 】 GS칼텍스가 글로벌 바이오연료시장 공략을 통한 바이오 사업 전반 밸류체인 구축에 적극 나서고 있다.

GS칼텍스는 지난 13일 세계 최대 바이오연료 생산 기업인 핀란드 네스테(Neste)의 Neat SAF(100% SAF)를 공급받아 일반 항공유와 혼합해 제조한 ‘CORSIA SAF’ 약 5000㎘를 일본 메이저 상사 이토추를 통해 일본 나리타 공항에 공급을 완료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수출한 SAF는 한국·일본·핀란드의 3사가 함께 협력해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서 인증 받은 ‘CORSIA 지속가능항공유(SAF)’를 국내 정유사 중에서 상업적 규모로 판매한 첫 사례다. 향후 일본 주요 항공사 ANA, JAL 등에 판매될 예정이다.

CORSIA(Carbon Offsetting and Reduction Scheme for International Aviation)는 국제 항공 분야에서의 탄소 상쇄 및 감소 제도를 말한다.

GS칼텍스는 모든 제조 과정에 대해 국제인증기관인 ISCC로부터 CORSIA 인증을 획득했다.

특히, 이번 CORSIA SAF 사업으로 글로벌 바이오연료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해 바이오선박유와 SAF 모두 상업적 규모로 공급하게 됐다.

ICAO는 오는 2027년부터 탄소 배출 감축을 의무화하게 되며, 항공사들은 CORSIA SAF를 사용하여 공식적으로 탄소 감축을 인정받을 수 있다.

전 세계적인 탄소규제와 온실가스 감축 흐름 속에서 SAF 사용은 점차 의무화되는 추세로 일반 항공유 대비 탄소 배출량을 최대 80%까지 줄일 수 있다고 알려졌다.

유럽연합(EU)에서는 2025년부터 기존 항공유에 SAF를 최소 2% 이상 섞는 것을 의무화했으며, 2050년까지 혼합 의무화 비중을 2030년 6%, 2035년 20%, 2050년 70%까지 단계적으로 높일 예정이다.

지난 8월 말, 우리 정부도 SAF 확산 전략을 발표하며 2027년부터 1% 내외의 지속가능항공유(SAF) 혼합 급유를 의무화할 예정이다. GS칼텍스는 이번 지속가능항공유(SAF) 공급 이후에도 다양한 사업 검토를 통해 정부 정책에 적극 협조할 예정이다.

이승훈 GS칼텍스 S&T 본부장은 "글로벌 항공업계의 탈탄소 동향과 이에 따른 고객들의 니즈를 선제적으로 파악해 한국과 일본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하에 각 사들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새로운 밸류체인을 구축한 사례이다”며 “향후 다양한 파트너사들과 협력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Alexander Kueper 네스테 SAF 사업 부문 부사장은 "GS칼텍스와 이토추 등의 파트너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협력한 결과 SAF의 공급망을 신규 개발할 수 있었다"라며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물론 전 세계에서 지속가능항공유를 더욱 손쉽게 구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보여준 사례이다” 라고 언급했다.

이토추 야마다 테츠야 에너지 부문 최고운영책임자는 “이번 공급을 통해 일본의 항공유 부족 문제 해결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생각한다”며 “앞으로 GS칼텍스, 네스테와 함께 CORSIA SAF의 지속적인 공급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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