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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자사 배송기사들이 평일과 주말을 가리지 않고 매일 3명 중 1명은 휴식을 취하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하루 평균 휴무 비율이 30% 이상, 인원으로는 6000명 이상이라는 것.
이 같은 높은 휴무율은 CLS가 업계 최초로 도입한 ‘백업기사 시스템’ 덕분이다. CLS는 계약 단계에서부터 위탁배송업체가 백업기사를 확보해야만 위탁이 가능하도록 했으며, 자체 배송인력인 ‘쿠팡친구’를 통한 배송 지원으로 시스템의 안정적인 운영을 뒷받침했다.
한국물류과학기술학회 조사 결과, CLS 위탁배송기사의 ‘주 5일 이하 근무’ 비율은 62%로, 타사(1~5%)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았다. 주 6일 근무 구조가 고착화된 일반 택배업계와 달리, CLS는 상시 백업 체계를 통해 구조적 휴식권을 보장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조동근 명지대 경제학과 명예교수는 “쿠팡은 위탁 단계부터 백업기사 확보를 의무화해 배송기사 휴식권 보장의 근본적 해결책을 제시했다”며 “이는 단순한 근무환경 개선을 넘어 지속 가능한 물류 시스템 설계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평가했다.
CLS 관계자는 “백업기사 시스템을 바탕으로 위탁배송업체와 적극 협력해 자유로운 휴무 문화를 정착시키고 있다”며 “CLS는 매일이 ‘택배 쉬는 날’인 셈”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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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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