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전문 OTT ‘라프텔’과 AI 기반 콘텐츠 및 마케팅 협력 위한 MOU 체결

【뉴스퀘스트=권일구 기자 】 SK텔레콤이 미디어 인공지능(AI) 분야를 확대하고 콘텐츠 유통 영역의 AI 시장 발굴에 나선다.
SKT는 지난 3일 오후 애니메이션 전문 OTT 라프텔(LAFTEL) 본사에서 라프텔과 AI 기반 콘텐츠 제공 및 마케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이날 체결식에는 김혁 SKT 미디어제휴 담당(CMBO)과 박종원 라프텔 대표 등 양측 주요 관계자들이 참여해 AI 기술 도입과 마케팅 협력을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라프텔은 국내 최대 애니메이션 특화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다. 견고한 애니메이션 시장을 타깃으로 애니메이션 팬층의 필수 OTT로 성장했으며, 오리지널 콘텐츠와 소통 커뮤니티 등을 꾸준히 선보이며 ‘서브컬처 놀이터’로 거듭나고 있다는 평가다.
양사는 SKT의 AI 기술과 마케팅 노하우를 라프텔의 애니메이션 전문 OTT에 결합한다. 이를 통해 애니메이션을 팬층에게 새로운 미디어 AI 경험을 제공한다는 목표다.
SKT는 AI피라미드 전략의 2층에 해당하는 AIX 기술을 활용한다. ‘에이닷 골프’와 B tv에서 이미 제공 중인 ‘AI 하이라이트’나 ‘AI 추천’, ‘AI 화질개선’ 등을 라프텔에 제공하는 것을 검토한다.
라프텔은 SKT의 AI 기술을 적용하는 데 필요한 지식재산권 활용 지원과 마케팅 협력을 위한 애니메이션 OTT 데이터 분석 등에 주력한다.
또한, 양사는 OTT 어그리게이터(OTT Aggregator) 전략 하에 ‘T다이렉트샵’의 ‘T기프트’에 라프텔 기간권을 선택지로 제공하는 등의 상품제휴도 진행한다.
OTT 어그리게이터란 여러 OTT 제공자의 콘텐츠를 한 곳에 모아 큐레이션 하는 통합 서비스를 일컫는다.
SKT는 특정 분야를 타깃으로 하는 버티컬 OTT가 성장하는 시장 흐름 속에서 자사 미디어 AI 기술을 적용해 콘텐츠 유통 영역의 AI 시장을 발굴하고, 라프텔을 비롯한 국내 미디어 스타트업과 협력하며 자강과 협력의 가치를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김혁 SKT 미디어제휴 담당(CMBO)은 “SKT가 가진 앞선 미디어 AI 기술과 마케팅 능력을 국내 OTT사업에 성공적으로 안착한 라프텔과 확장할 수 있어 기쁘다”며 “청년 세대가 체감하는 미디어 AI 기술과 상품을 꾸준히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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