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개 은행, 중형 조선사 RG 1건씩, 총 9척 발급…총 1조원 규모 수주 지원

HD현대중공업이 건조한 세계 최초 메탄올 추진 초대형 컨테이너선 ’아네 머스크호‘의 모습 [HD현대 제공=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권일구 기자 】 정부와 시중은행, 정책금융기관 등 총 12개 기관이 K-조선업계의 글로벌 조선 1위 경쟁에서 수주경쟁력을 확보하고, 수출을 확대를 위해 의기투합 한다.

산업통상자원부 안덕근 장관과 금융위원회 김주현 위원장은 17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K-조선 수출금융 지원 협약식’과 조선기업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5대 시중은행(국민·하나·신한·우리·농협은행) 행장, 3개 지방은행(경남·광주·부산은행) 행장, 4개 정책금융기관(산업은행·기업은행· 무역보험공사·수출입은행) 기관장, 3개 조선사(HD현대중공업, 대한조선, 케이조선) 대표가 참석했다.

국내 조선산업은 대형사 중심으로 LNG 운반선 등 고부가선박을 대량 수주하고, 4년치 이상의 일감을 확보하는 등 호조세를 보이고 있다.

선박수출도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총 104억 달러(약 14조3500억원)으로 전년 대비 57% 증가하면서 수출 우상향을 견인하고 있다.

이러한 수주 호황에 따라 조선사는 선박 건조 계약에 필수적인 선수금환급보증(Refund Guarantee, RG) 공급확대가 필요한 상황이었다. 통상 발주처(선주)는 조선사에 선박 건조대금의 40%를 선수금으로 지급하며, 조선사의 선박 적기 인도 실패에 대비하여 금융기관의 선수금 환급 보증을 요구한다.

이에, 산업부와 금융위는 부처협업을 통해 시중·지방은행과 정책금융기관이 참여하는 RG 확대 방안을 마련했다.

우선, 1조원 선박 RG 지원 9개 은행(5대 시중은행, 3개 지방은행, 기업은행)과 무역보험공사는 대한조선, 케이조선 등 중형 조선사에 대한 RG 공급 확대를 위해 ‘K-조선 수출금융 지원협약’을 체결했다.

9개 은행은 이미 수주한 선박들의 RG 발급기한에 맞춰 각각 약 3000만 달러, 총 2억6000만 달러(약 3589억원) 규모의 RG 9건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총 7억 달러(약 1조원) 규모 선박 9척의 건조가 순조롭게 진행될 예정이다.

무보는 금번 협약식을 계기로 중형 조선사 RG에 대한 특례보증 비율을 기존 85%에서 95%로 확대해 은행의 보증 부담을 기존 15%에서 5%로 낮췄다.

또한, 산업은행에서도 중형 조선사가 이미 수주한 선박들에 대해 자체적으로 2억6000만 달러의 RG를 발급할 예정이고, RG 발급에 따라 총 5억7000만 달러(약 7500억원)규모의 선박 6척의 건조가 순조롭게 진행될 예정이다.

향후 수주 계약 건에대해서는 선박 인도 일정에 따라 1억6000만 달러의 RG를 발급할 예정이다.

신한은행, 대한조선에 1호 RG 발급 시중·지방은행이 모두 함께 중형 조선사 RG 발급에 참여한 것은 역대 최초다.

특히 5대 시중은행은 과거 조선업 침체로 인한 대규모 RG 손실을 경험한 이후 11년만에 중형 조선사에 대한 RG 발급을 재개했다.

이미 4년치 일감을 확보한 대형 조선사들에 대해서는 5대 시중은행,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기업은행 등 총 8개 은행이 RG 발급을 분담해 왔다.

다만, 최근 고가 선박 수주 호황으로 인해 대형 조선사의 기존 RG 한도가 거의소진됨에 따라 8개 은행은 현대계열 3사(HD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와 삼성중공업에 총 101억 달러(약 14조원)의 신규 RG 한도를 부여했다.

안덕근 장관과 김주현 위원장은 참석자 간담회를 통해 조선업계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했다.

조선사 대표들은 정부의 기술개발(R&D) 지원으로 경쟁력을 유지하고 수주확대에 따른 인력 문제를 해결한 데이어, 업계의 오랜 숙원인 중형 조선사에 대한 RG 발급한 것은 K-조선경쟁력의 마지막 퍼즐을 맞춘 것이라며 사의를 표했다.

또한 앞으로도 수주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번에 재개된 시중은행의 중형사 RG 발급이향후에도 지속될 수 있도록 정부와 금융권의 많은 관심을 부탁했다.

안덕근 산업부 장관은 “K-조선 세계 1위 유지를 위한 산업 생태계를강화하기 위해서는 대형 및 중형 조선사의 동반 발전이 매우 중요”하다며 “수주-건조-수출 全주기에 걸쳐 민관이 원팀으로 총력 지원하는 한편, 후발 경쟁국의 추격을 뿌리치기 위한 ‘K-조선 초격차 기술 로드맵’을 7월중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과거 조선업 침체로중단됐던 시중은행의 중형 조선사 RG 발급이 재개된 것은 큰 의미를 갖고있다”며 “앞으로도 조선사의 금융애로가 없도록 지원하고 업계와지속 소통하여 점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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