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과 수도권 서부지역 종단철도망 구축

서해선을 달리는 ITX-마음 [국툐교통부 제공=뉴스퀘스트]
서해선을 달리는 ITX-마음 [국툐교통부 제공=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권일구 기자 】 서해선, 장항선, 포승‧평택선 등 3개 노선이 동시 개통 하면서, 서해안의 철도 교통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린다.

서해안 항만과 내륙을 잇는 화물 철도망의 기능까지 높여, 서해안 권역의 성장을 촉진할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는 1일 오후 3시 홍성역에서 서해선(홍성~서화성), 장항선(신창~홍성), 포승~평택선 (안중~평택) 등 서해안 권역 3개 철도사업 개통식을 개최하고, 오는 2일부터 운행을 개시 한다.

이날 개통식에는 백원국 국토교통부 제2차관을 비롯해 지자체, 공공기관, 공사 관계자 및 충청남도‧경기도 주민 등 250여 명이 참석 할 예정이다. 개통식에서는 건설사업 유공자에 대해 국토교통부장관 표창도 수여 한다.

총 4조1217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된 서해선은 충청남도 홍성역에서 경기도 서화성역을 잇는 연장 90.0km의 신설 노선이다.

충남도와 수도권의 서부지역을 1시간대로 연결하는 철도 노선축이 새롭게 형성 되면서, 아산, 당진, 홍성, 평택, 화성, 안산 등 서해안 권역 발전의 견인차가 될 전망이다.

홍성역에서 서화성역까지 ITX-마음을 하루 왕복 8회 운행 하며, 소요시간은 약 1시간 이다.

오는 2026년 3월 신안산선 서화성~원시 구간이 개통 되면, 홍성역에서 고양 대곡역 구간에는 시속 250km급 KTX-이음을 투입 할 계획이다.

신안산선 개통 전까지는 서화성역에서 안산 초지역까지 열차 운행시간과 연동해 무료 셔틀버스를 운행 한다.

특히, 서해선에는 아산과 평택을 연결하는 길이 5.9km의 아산고가교가 설치되어 있다. 이 중 ‘아산고가 아치교’는 연장 625m, 높이 44m로 국내 최장‧최대 규모다.

국토부는 서해안권역의 새로운 랜드마크이자 관광명소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서화성역과 안중역에 화물을 적치하는 컨테이너 야드(CY)를 조성해 컨테이너 수송열차 를 하루 왕복 2회(서화성~부산신항‧부산진), 철강 수송열차를 하루 왕복 1회(평택 안중~울산 용암) 운행한다.

장항선은 천안에서 익산을 잇는 연장 154.4km의 노선이다. 지난 1930년에 단선 비전철로 최초 건설 된 이후 디젤 열차를 운행해 왔으나, 단계적으로 복선전철화 되면서 더욱 쾌적하고 안전한 철도로 탈바꿈한다.

이미 2008년 천안~신창(아산) 구간이 복선전철화 됐으며, 이번에 신창(아산)~홍성 복선전철 36.35km 구간(총사업비 2467억원)을 개통 한다.

기존에 운행되던 무궁화호, 새마을호 열차에 더해 ITX-마음이 하루 2회 증편 되면서, 용산~홍성 구간 의 하루 운행 횟수는 총 30회로 늘어난다.

향후 2027년 말 홍성~대야(군산) 구간(82.28km)도 개통 되면 장항선과 서해선이 하나의 복선전철 노선으로 연결돼, 전북 익산부터 충남도와 수도권으로 이어지는 완전한 서해안 철도교통망이 완성 된다.

평택항과 배후 물류단지의 급등하는 물동량을 처리하기 위해 추진된 평택선은, 경부선 평택역과 서해선 안중역을 연결해, 경부축에 집중된 화물 물동량을 분산 하고 평택시 동서부를 연결하는 효과가 있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지난 2015년 1단계 구간 숙성~평택(13.4km)이 개통한 데 이어 이번에 2단계 안중~숙성(9.4㎞, 총사업비 1503억원) 구간을 새로 건설 하면서, 비전철 구간이었던 1단계 구간을 포함한 전체구간 총 22.8km를 전철화 했다.

평택선, 서해선, 장항선 3개 노선을 연계해 홍성~천안~평택~안중을 순환하는 ITX-마음 열차도 하루 6회 운영한다.

이를 통해, 충남 서북부와 경기 남부가 하나의 생활권으로 연결되고, 각 지역의 관광자원과 연계 한 관광산업도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윤진환 국토교통부 철도국장은 “서해안권역 3개 사업을 시작으로 신안산선 복선전철, 장항선 , 포승~평택선 3단계 등이 차례로 개통 되면, 서해안 축 철도망이 완성돼 서해안 권역이 명실상부 대한민국 성장을 이끄는 거점으로 발돋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연말까지 중부내륙(이천~문경), 대구권 광역철도, 중앙선(도담~영천), GTX-A(운정~서울), 동해선(포항~삼척) 등 6개 철도사업 개통을 앞두고 있는 만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 정부, 지자체, 관련기관 등 모두가 힘을 모아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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