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컨설팅 생태계 확장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
컨설팅 이수자 금리 우대 등 은행권 컨설팅 강화 방안 발표

은행연합회, 금융위원회,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 컨설팅 공공기관·민간기업 등 기관 15곳은 2일 은행회관 14층에서 지난해 12월에 발표한 '은행권 소상공인 금융지원 방안'의 후속 조치로 소상공인에게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기 위한 지원체계와 실행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소상공인 컨설팅 생태계 확장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개최했다. [사진=은행연합회]
은행연합회, 금융위원회,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 컨설팅 공공기관·민간기업 등 기관 15곳은 2일 은행회관 14층에서 지난해 12월에 발표한 '은행권 소상공인 금융지원 방안'의 후속 조치로 소상공인에게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기 위한 지원체계와 실행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소상공인 컨설팅 생태계 확장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개최했다. [사진=은행연합회]

【뉴스퀘스트=김민수 기자】 은행연합회를 중심으로 은행권이 정부·공공기관·민간기업과 손을 맞잡고, 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한 실질적 지원을 위한 컨설팅 사업을 운영한다.

2일 은행연합회(회장 조용병)는 금융위원회,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 컨설팅 공공기관·민간기업과 ‘소상공인 컨설팅’ 생태계 확장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 12월 은행권이 금융위원회, 중소벤처기업부 등과 함께 발표한 ‘은행권 소상공인 금융지원 방안’의 후속 조치다. 

소상공인에게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기 위한 지원체계와 실행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관련 협약을 체결했다는 게 은행연합회 측 설명이다.

이번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은행권·정부·공공기관·민간기업은 소상공인이 은행을 통해 창업·운영·폐업 등 상황별 맞춤형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창업·채무조정자 등을 우선적으로 지원하고, 지원 대상의 폭을 점진적 확대할 예정이다. 은행 컨설팅 센터 등 인프라를 구축·활용해 원스톱 플랫폼을 연계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협약서에는 참여 기관 간 소상공인 컨설팅 협력체계 구축, 지원 서비스 상호 제공, 컨설팅 이수자에 대한 금리 할인 등의 내용이 담겼다.

주요 내용은 ▲소상공인 컨설팅 협력 체계 구축 ▲상호 서비스 공급·정보공유·홍보 협조 ▲컨설팅 이수자에 대한 금리 우대 등이다.

은행권은 이번 협약을 통해 그동안 참여기관이 각자의 영역에서 발전시켜 온 소상공인 컨설팅 지원 인프라를 유기적으로 연계·확장해 자금 공급·채무조정 등 금융 영역과 창업·운영·폐업 컨설팅  등 비금융 영역을 아우르는 통합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이러한 협력체계가 본격적으로 안착되면 소상공인이 은행을 방문해 은행 또는 연계된 전문기관에서 컨설팅 서비스를 보다 손쉽게 제공받을 수 있게 될 전망이다.

권대영 금융위원회 사무처장은 “창업자와 소상공인이 상권 분석, 비즈니스 모델 마련, 금융지원과 경영지원과의 연계 등을 은행과 컨설팅 기관을 통해 체계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해당 프로그램이 소상공인에 든든한 동행이 되기를 기원하며, 정부도 잘 안착되도록 정책적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원영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정책실장은 “소상공인들의 원활한 창업·성장을 위해서는 좋은 멘토가 필요하다”며 “정부·민간·은행이 원팀이 되어 소상공인들을 적극 지원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조용병 은행연합회 회장은 “이번 협약은 소상공인의 탐색비용을 줄이고 소상공인 맞춤형 컨설팅을 ‘잘’ 설계하고 ‘제대로’ 제공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소상공인이 체감하는 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언급했다.

MOU체결과 더불어 은행권은 자체적인 소상공인 컨설팅 서비스 제공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은행권 컨설팅 업무 매뉴얼을 도입하고 컨설팅 센터를 확대하기로 했다.

은행연합회는 은행권 TF를 통해 소상공인이 거래 은행을 통해 일정 수준 이상의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은행권 공동 컨설팅 매뉴얼을 마련했다.

이 매뉴얼은 소상공인 컨설팅 지원을 강화하기 위한 기본 원칙과 함께 컨설팅 업무 절차를 규정하고,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조직, 인력과 내부기준 마련에 관한 사항을 담고 있다.

또 컨설팅 이수자가 해당 은행의 사업자대출을 신청할 경우 대출 금리를 우대하는 등 제도 활성화를 위한 조치가 포함됐다.

은행들은 객관적 자료에 근거해 소상공인의 상황을 분석 후 직접 컨설팅 수행이 어려운 경우 외부 전문기관과 연계해 컨설팅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은행별 준비과정을 거쳐 올해 하반기부터 매뉴얼에 따른 컨설팅 제공이 이루어질 계획이다.

특히 은행권은 소상공인에게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접점을 확대하기 위해 컨설팅 센터 확충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말 기준 은행 9곳에서 운영 중인 컨설팅 센터 32곳을 올해 안에 은행 14곳, 센터 60곳으로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지속적으로 센터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전체 은행 20곳 중 소상공인 영업 비중이 낮은 은행(산업은행, 한국씨티은행, 수출입은행)과 인터넷전문은행(케이뱅크, 카카오뱅크, 토스뱅크)은 제외된다.

은행연합회 관계자는 “향후에도 은행권은 은행연합회를 중심으로 이번 방안의 진행 상황을 점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소상공인 컨설팅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운영·폐업단계 컨설팅 활성화, 은행 자체 컨설팅 역량 제고 등 고도화 방안을 지속적으로 논의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은행권은 소상공인 컨설팅 외 맞춤형 채무조정(소상공인 119Plus), 폐업자 지원, 햇살론119 등 ‘은행권 소상공인 금융지원 방안’의 다른 프로그램도 이달 중 순차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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