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년 주기로 ‘품질 최우선 경쟁’ 진행, 협력사 재구성 추진
협력사 간 경쟁입찰 통해 물량 차별화, 외부 공급사 경쟁 참여 고려
SW개발 오픈형 AI·IT로 변경, AICT 모든 기업 협력사 후보 선정 가능

지난 7일 서울 송파구 소피텔 앰배서더에서 개최된 제10회 KT 파트너스데이 2025에서 KT 경영지원부문장 임현규 부사장이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 [사진=KT]
지난 7일 서울 송파구 소피텔 앰배서더에서 개최된 제10회 KT 파트너스데이 2025에서 KT 경영지원부문장 임현규 부사장이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 [사진=KT]

【뉴스퀘스트=황재희 기자】 KT가 공정하고 투명한 구매를 실현하고, AICT 기업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한다.

KT는 통신(CT) 중심의 구매 및 협력사 관리 프로세스를 AI, 클라우드 등 AICT 전 분야에 맞게 개선한다고 9일 밝혔다.

우선 KT는 품질과 경쟁을 핵심 키워드로 삼고, 협력사의 관계 관리 원칙을 정립했다.

우수 공급사의 시장 진입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3~5년 주기로 ‘품질 최우선 경쟁’을 시행해 협력사를 재구성하는 ‘협력사 순환 체계’를 도입한다.

또한, 협력사 간 경쟁입찰을 통해 물량을 차별화하고, 필요시 협력사 풀에 없는 우수 외부 공급사가 경쟁에 참여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했다. 협력사의 수의계약은 불가피한 분야로 제한해 경쟁구도를 활성화한다.

기존 협력사 분류 체계도 AICT에 맞게 바꾼다. 기존에는 협력사를 ‘SW 개발’, ‘물자’, ‘공사’, ‘용역’으로 나눠 관리했다.

앞으로 SW(소프트웨어) 개발은 AI(인공지능)·IT(정보기술)로 변경해 오픈형으로 운영된다. 이에 따라 AI, 클라우드, 빅데이터 분야의 모든 기업이 협력사로 선정될 수 있다.

물자의 경우 ‘장비·자재’로 세분화돼 ICT(정보통신기술)를 포함한 DX(디지털전환) 영역의 협력사를 구성하고, 공사는 ‘공사·수행’, 용역은 ‘용역·설계’로 업무 수행 범위가 확장된다.

아울러, KT는 KT그룹이 준수해야 할 구매 원칙을 정하고 실행에 나선다. KT그룹은 ▲모든 구매를 구매부서 관리하에 운영 ▲모든 계약은 경쟁 원칙 ▲협력사 선정을 투명하게 하고 절차 외 임의 선정 금지 ▲관계 법령 준수 및 업무 윤리를 확립해 리스크를 철저히 관리한다.

마지막으로 KT는 개별 구매 시스템을 차세대 구매 플랫폼으로 통합해 구매 데이터의 가시성과 투명성을 높이고, AI와 전자계약 시스템을 적용해 협력사 및 임직원의 업무 효율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원준 KT 구매실장 전무는 “투명하고 공정한 거래와 우수 공급사의 신규 진입 기회 확대를 위해 구매업무 제도와 프로세스 혁신을 강력히 추진할 것”이라며 “청탁을 근절하면서도 우수한 공급사와의 거래는 언제든 열려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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