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현대차지부 "11일 윤 대통령 퇴진 촉구 무기한 전면 파업 게획"
철강업계, 고환율에 따른 수입 비용증가에 파업까지 '이중고'
조선업계도 윤 정권 규탄하며 퇴진투쟁 적극 동참 선언
업계 "생산차질로 인한 대외 수주 등 영향...상황 예의주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은 지난 4일 중앙집행위원회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윤석열 정권 퇴진 시까지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은 지난 4일 중앙집행위원회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윤석열 정권 퇴진 시까지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권일구 기자 】 비상계엄으로 인한 국가 신용도 하락이 우려되고 있는 가운데 노조의 파업예고가 이어지면서 기업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여기에 글로벌 경기 침체와 함께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으로 등으로 대내외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업계가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전국금속노동조합(이하 금속노조)이 윤석열 대통령의 퇴진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오는 11일부터 무기한 전면 파업을 예고했다.

이에 앞서 금속노조 현대차지부는 윤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로 인한 내란혐의를 규탄하기 위해 지난 5~6일 각 생산조별 2시간 동안 민주노총 총파업 참여에 따른 부분파업을 진행했다.

아울러 금속노조 측은 오는 10일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11일 윤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는 무기한 전면파업 세부계획을 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생산설비 공사로 내년 1월 한 달 간 생산 라인이 중단 예정인 르노코리아도 노조의 파업이 진행될 경우 심각한 생산 차질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들 노조의 파업이 현실화된다면 자동차 생산 차질은 불가피한 상황이다. 앞서 한국GM은 올해 임단협 장기화로 약 4만대의 생산 차질을 빚었다.

대외상황도 녹록치 않다.

실제로 글로벌 경기 침체와 함께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으로 등으로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

트럼프 당선인은 관세 정책과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수정 등을 예고했다.

이에 업계와 정부가 협상력을 높이고 해법을 모색해야 하지만, 탄핵 정국 여파로 이마저도 쉽지 않다.

고환율로 인한 고민도 깊다.

현재 시장에선 원/달러 환율이 1450원 시대를 맞이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원/달러 환율이 치솟을 경우 철광석, 연료탄 등 원자재 수입 비중이 큰 업종은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 여기에 노조의 파업이 이어진다면 기업의 실적은 한치 앞도 내다볼 수 없게 된다.

실제 포스코 노동조합은 포항과 광양 등 주요 거점에서 각각 파업 출정식을 진행하고 본격 절차에 돌입했다. 포스코 창립 56년만에 첫 파업 위기를 맞이한 것이다.

앞서 포스코 노조는 조합원 대상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 찬성률 72.25%로 쟁의권을 확보했다.

포스코 노조는 기본임금 8.3% 인상, 격려금 300% 지급 등을 요구하고 있으나, 사측은 기본급 10만원 인상, 일시금 600만원 지급 등을 제시하면서 이견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업황 악화로 인한 공장 폐쇄에 나섰던 현대제철도 진통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달 중순 포항2공장 생산시설의 기동 중단 추진 공문을 발송했지만 최근 노조의 반발로 휴업 지침을 철회했다.

조선업계도 파업에 동참하고 나섰다. 지난 달 21일 임단협 교섭을 마무리한 HD현대중공업지부도 지난 5일 "12월 3일 야밤의 불법적 비상계엄을 하며 한국 민주주의를 유린한 윤석열 정권을 준열히 규탄하며 퇴진투쟁에 적극 동참할 것을 선언하다"며 동참 의지를 밝혔다.

지난 6월부터 시작된 장기 임단협이 이제 막 마무리된 상황에서 또다시 파업에 나설 경우 생산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 노조 역시 집행부 재신임을 결정하면서 올해 임금교섭 재개는 불투명졌다. 삼성전자 노사는 지난달 14일 '2023·2024년 임금협약'의 잠정합의안을 도출했지만, 임금인상률 5.1%, 장기근속 휴가 확대, 패밀리넷(복지포인트) 200만 포인트를 지급하는 합의안은 노조원 투표 단계에서 부결 된 바 있다.

여기에 철도노조까지 총파업에 돌입하면서 국민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

이날 철도노조의 파업이 5일째를 맞이한 가운데 정부는 대체 인력을 투입해 계획대비 100.2%의 운행률을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파업이 장기화 될 경우 한계에 봉착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정부는 지난 8일 ‘노동상황 점검 주요 기관장 회의’를 개최하고 최근 계속 이어지고 있는 노동계의 파업‧집회 상황 등을 점검하며 민심 달래기에 나섰다.

김문수 고용노동부 장관은 “철도노조의 파업이 4일 차에 접어들면서 국민의 불편이 누적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안전사고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면서 “일선 노동청에서는 현장 노사관계 안정에 최선을 다하면서, 합법적인 노동권은 보장하되, 국민생활에 미치는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산업계는 중국 업체와의 경쟁이 심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자구책을 강구하는 등 대책 마련에 분주했다”라며 “이런 상황에서 노조의 파업이 이어지게 되면 생산 차질은 물론 대외 수주까지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어 초비상이다. 현재 관련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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