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무형자산 사업화...미래 지향적 사업구조 구축 속도
반도체, 바이오, F&B 등 고객 확대...종합 제조솔루션 기대

【뉴스퀘스트=권일구 기자 】 올해 초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사업에 본격 뛰어든 LG전자가, 오는 2030년까지 매출액 조 단위 이상의 사업으로 육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18일 LG전자에 따르면,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사업은 생산 컨설팅, 공법‧장비 및 생산운영시스템 개발, 생산기술 인력 육성 등의 스마트팩토리 구축‧운영 노하우와 기술력을 외부에 공급하는 사업이다.
사업 원년에 해당하는 첫 해임에도 불구하고, 올해 LG그룹 계열사를 제외한 외부 업체에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공급하는 수주 규모는 2000억원 수준이다.
주요 고객사는 이차전지 제조업체, 자동차부품 제조업체, 물류업체 등으로, 향후 반도체, 제약·바이오, F&B(식음료) 등 공장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산업군으로 사업을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오는 2030년까지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사업을 외판(그룹 계열사 제외) 매출액 조 단위 이상의 규모감 있는 사업으로 육성해 나간다는 목표다.
시장조사업체 프레시던스리서치에 따르면, 글로벌 스마트팩토리 시장은 올해 1556억 달러(약 214조원) 규모에서 오는 2030년 2685억 달러(약 370조원) 규모까지 성장이 전망된다.
LG전자는 지난 66년간의 공장 설계‧구축‧운영을 통해 방대한 제조 데이터와 노하우를 축적해 왔다.
최근 10년간 축적하고 있는 제조‧생산 데이터의 양만 770테라바이트(TB)로, 고화질 영화 19만7000여 편을 저장하는 용량에 달한다. 특히, LG전자 생산기술원이 출원한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관련 특허는 1000건을 넘었다.
LG전자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은 ▲디지털트윈(Digital twin)을 활용하는 생산시스템 설계‧모니터링‧운영 ▲빅데이터 및 생성형 인공지능(AI) 기반 설비‧공정관리, 산업안전, 품질검사 ▲산업용 로봇 등을 모두 포함한다.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은 생산‧제조 영역의 효율이 곧 사업의 수익성과 직결되는 만큼, 미세한 오차까지도 줄여 나가는 것에 초점을 둔다.
실례로, 경남 창원의 LG전자 냉장고 생산라인에서는 13초마다 냉장고 한 대가 생산되는데, 생산라인이 10분만 지연돼도 냉장고 50대에 달하는 생산 차질이 생긴다. 냉장고 한 대 가격을 200만원으로 가정할 때 10분의 지연이 1억원에 달하는 손실로 이어지는 셈이다.
LG전자는 특정 영역의 단위 솔루션에 그치지 않고 공장 기획부터 설계, 구축, 운영에 이르기까지 고객 제조 여정 전체에 걸친 종합 솔루션 차원에서 접근한다.
생산시스템 설계 및 운영 솔루션은 디지털트윈의 실시간 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한다. 공장 설계에 앞서 실제와 똑같은 가상의 공장을 만들고 향후 구축될 실제 공장의 생산과 물류 흐름을 미리 살펴 공장이 최적의 효율을 낼 수 있도록 설계할 수 있다.
공장 운영 단계에서는 가동 데이터를 분석해 생산라인의 병목이나 불량, 고장 등을 사전에 감지하는 등 생산성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이 LG전자의 설명이다.
또한, ‘자율주행 이동로봇(AMR: Autonomous Mobile Robot)’을 통해 부품‧자재를 공급한다. AMR에 다관절 로봇팔을 결합한 ‘자율주행 수직다관절로봇(MM: Mobile Manipulator)’은 부품‧자재 운반과 동시에 로봇 팔을 활용한 조립, 불량검사 등이 가능해 다양한 작업을 끊김 없이 자동화할 수 있다.
설비의 원활한 가동과 수율 관리를 돕는 솔루션도 유용하다. 공장 곳곳에 설치된 센서가 설비 노후나 윤활유 부족 등으로 발생하는 진동, 소음 등 이상 신호를 감지하고,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원인과 조치 방법을 판단한다.
LLM(대규모 언어모델) 기반 생성형 AI를 적용해 누구나 음성만으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LG전자는 무인화 생산 확대 추세에 맞춰 비전(Vision) AI 기반 실시간 감지 시스템도 개발했다. AI가 정상 가동중인 공장 모습을 학습한 후 , 이상 상황이나 온도 , 불량 등을 감지하는 솔루션이다.
한편, LG전자가 경남 창원과 美 테네시에 구축한 지능형 자율공장은 세계경제포럼의 등대공장으로 선정됐다.
스마트팩토리 구축 이후 창원 공장의 생산성은 17%, 에너지효율은 30% 올라갔고, 불량 등으로 생기는 품질비용은 70%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LG전자는 제품(HW) 중심이던 사업 포트폴리오를 소프트웨어, 솔루션 등의 무형 (Non-HW)의 영역을 결합해 미래 지향적 구조로 변화시키는 것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특히 다수의 외부 기업고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2030 미래비전’의 3대 성장동력 가운데 하나인 기업간거래(B2B) 사업의 고속 성장에도 크게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대화 LG전자 생산기술원장 사장은 “공장 기획부터 설계, 구축, 운영에 이르는 전 단계에서 최적의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제공하며 고객의 제조 여정을 함께하는 파트너로 발돋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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