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과 국민에게 불안과 불편 초래" 사고 19일 만에 대국민 사과
"해지 위약금 면제는 법적 검토 필요…현재 이사회 논의 중"
"전 그룹사 대상 보안 체계 전반적 검토…투자 확대" 약속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7일 서울 중구 SKT타워에서 열린 유심 정보 유출 관련 일일 브리핑에 참석, SK텔레콤에서 일어난 해킹 피해에 대해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https://cdn.newsquest.co.kr/news/photo/202505/244448_143860_2119.jpg)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최근 SK텔레콤에서 발생한 유심 해킹 피해 사고와 관련, 대국민 사과를 통해 "뼈아프게 반성한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7일 서울 중구 SKT 본사에서 개최된 일일 브리핑에 참석해 "최근 SK텔레콤 사이버 침해사고로 고객과 국민에게 불안과 불편 초래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최 회장의 대국민사과는 해킹 사고 이후 19일 만이다.
최 회장은 "바쁜 일정 속에서 매장까지 찾아와 오래 기다렸거나 해외 출국 앞두고 촉박한 일정으로 마음 졸인 많은 고객에게 불편을 드렸다"며 " 지금도 많은 분이 피해가 없을지 걱정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 모든 분께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해지 위약금 면제와 관련해서는 "이용자 형평성 문제와 법적 문제를 같이 검토해야 한다"며 "현재 SKT 이사회가 논의 중이고 논의가 잘 돼서 좋은 해결방안 나오기를 기대하지만, 저는 이사회 멤버 아니라서 드릴 말씀이 여기까지"라고 밝혔다.
이번 사태 후 소통 미흡과 관련된 지적에 대해서는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고객 입장에서 세심하게 살피지 못한 점을 저를 비롯한 경영진 모두 뼈아프게 반성한다. 고객뿐 아니라 국회, 정부 기관 등 많은 곳에서의 질책이 마땅하고 이를 겸허히 받아들이겠다"고 말했다.
이어 최 회장은 "저희를 믿고 유심 보호 서비스에 가입해 준 2400만 고객에게 감사하다"면서 "고객 신뢰는 SK그룹이 존재하는 이유였고 앞으로도 존재하는 이유로, SK그룹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고객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가장 근본적 질문 던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최 회장은 자신의 휴대전화 유심을 교체하지 않았으며 유심 보호 서비스에 가입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번 사고와 관련해 정부 조사에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원인 파악에 주력하겠다"며 "전 그룹사를 대상으로 보안 체계를 전반적으로 검토하고 투자를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와 관련 SK그룹은 수펙스 추구 협의회를 중심으로 전문가가 참여하는 보안 정보보호 혁신위원회를 구성할 방침이다.
한편, 최 회장은 오는 8일 열리는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SK텔레콤 유심 해킹 사건 청문회에는 불출석할 예정이다.
최 회장 측은 불출석 사유서를 통해 "오는 15일 예정된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통상장관회의를 대비한 주한미국상공회의소(암참) 대미 통상 관련 행사가 예정돼 있다"며 "유영상 대표를 비롯한 주요 경영진이 출석해 성실히 답변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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